[마케팅] 신세계 이마트 마케팅 전략 및 향후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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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1) E-MART 소개

- 국내 할인점 등장 배경

- 이마트 소개

2)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 초기의 이마트 마케팅 전략

- 최근의 마케팅 전략

1. 이마트 브랜드 마케팅

2. 최저 가격 할인점 실현

3. 대고객 신뢰 마케팅

4. MD 마케팅

5. Co-Marketing 적극 추진

6. 윤리 경영 실천을 통한 지역 친화 마케팅 전개

7. 이마트 마케팅 전략 MAP

3) 이마트 마케팅 전략의 성과 및 향후 계획

- 출점현황

- 지역별 출점 현황(2003년 기준)

- 2002년,2003년 매출실적

- 할인점 Market Share (03년 기준)

- 할인점 고객 만족도 비교

- 이마트의 브랜드 가치

- 품질개선실적

- 향후 계획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3.업체간의 경쟁 본격화(2001년~)
공격적인 판촉 전개와 더불어 고객만족경영, 차별화 전략을 강화



97년경-이마트의 가격과 품질, 계산, 교환/환불 등 할인점의 전통적인 강점 사항에 대한 제도가 주를 이루고 있음

98년경-국계 할인점 및 국내 할인점과의 경쟁이 시작
이마트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강조한 ‘지역단체 지원재원 프로그램’과 같은 고객만족 제도가 시행됨
2002년경-고객만족경영의 중요성 강조
기존 제도를 한 층 더 강화한 ‘최저가격신고보상제’나 고객과의 약속을 지켜 이마트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한 층 더 강화하기 위한 ‘약속불이행 보상제’, 가격뿐만 아니라 상품 품질에 대한 고객 만족을 충족시키기 위한 ‘품질불량상품 보상제’를 새롭게 실시

⇒ 할인점의 경쟁양상= 가격 중심적인 경쟁에서 → 비가격 경쟁으로 확대

즉 전통적으로 제품 가격의 할인을 주요 경쟁력 요소로 내세워 온 할인점이 업체 및 업태간 경쟁이 심화되고 비슷비슷한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는 타 업체와의 차별성을 부각시켜야 함에 따라 비가격적 경쟁요소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이마트도 지역사회 기여, 우수한 상품 품질, 고객과의 약속 이행 등을 강조하는 고객만족제도를 만들게 되었고 상품 및 매장운영에 있어서는 다양한 상품구색, 편리한 매장 구조, 교통 및 입지, 매장 분위기, 다양한 편의시설 등을 강화하는 전략을 구사하게 되었다.

-최근의 마케팅 전략
그럼 우선, 이마트 및 이마트를 포함한 할인점들이 직면한 마케팅 과제들을 살펴보자.

첫째. 할인점 브랜드 POSITIONING 정립이다.
초기의 할인점들은 시장 성장기, 즉 물로, 시스템, 인력 등이 매우 취약한 상황에서 경제 상황의 변화에 편승한 출점으로 인해 DRIVE 에 치중, 할인점별 Identity 만들기 노력이 미흡했다. 95년까지 신세계 이마트의 초기 모습도 외국계 할인점들의 모방과 기존 백화점에서 쌓은 유통 노하우를 접목하는 수준이었으며, 특히 시스템 측면에서 국내 진출한 프라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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