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영화 식객에 나타난 모티베이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Ⅰ-1. 연구 목적
Ⅰ-2. 영화 선정 이유
Ⅱ.본론
Ⅱ-1. 영화 줄거리
Ⅱ-2. 등장 인물의 특징
Ⅱ-3. 모티베이션 분석
Ⅱ-3.1 ERG이론
Ⅱ-3.2 기대이론
Ⅲ.결론
- 본문내용
-
Ⅱ-2. 등장 인물의 특징
-성찬 : 운암정을 이끌어 온 가문의 손자가 아니라는 생각에 열등감을 가지고 있었던 만큼 운암정과 운암정의 후계자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요리는 마음을 담아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요리하는 과정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동네 아주머니들에게도 쉽게 다가가고 친해질 줄 알며 정이 많은 인물이다. 성찬의 할아버지는 마지막 대령숙수의 두 제자 중 한 사람으로 일제에 굴하지 않고 절개를 지키던 마지막 대령숙수의 곁을 지키는 제자였다. 할아버지는 성찬의 요리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봉주 : ‘머리로 요리하는 야심가’라는 타이틀이 완벽하게 들어맞는 인물이다. 목표를 위해서 그 어느 것도 가리지 않고 달려드는 인물이다. 방법의 정당성과 도덕성 보다는 자신의 승리를 위해 성찬의 요리에 독을 넣고 숯을 훔치는 등의 부도덕적 행위를 서슴지 않는다. 야망이 크고 자신감 넘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주변 사람들에게 권위적인 측면도 있다. 봉주의 할아버지는 성찬의 할아버지와 함께 마지막 대령숙수의 제자였지만 일제에 아첨해 운암정을 맡게 되었고 이를 봉주가 이어받길 원한다.
Ⅱ-3. 모티베이션 분석
Ⅱ-3.1. ERG이론
알더퍼는 매슬로우의 5단계 범주를 세 범주로 구분하면서 인간의 욕구를 존재욕구(E: existence),관계욕구(R:relatedness),성장욕구(G:growth)로 명명하였다.ERG이론을 바탕으로 영화‘식객’ 전반에 걸쳐서 나타난 성찬과 봉주의 욕구에 관하여 분석하겠다.
1) 존재의 욕구 (existence needs)
배고픔, 갈증, 안식처 등과 같은 생리적, 물질적 욕망으로서 봉급과 쾌적한 물리적 작업 조건과 같은 물질적 욕구가 이 범주에 속한다.
-성찬: 복어사건 때문에 재산을 잃고 다시는 요리계에서 일하기 힘들어졌다. 그리고 요리사의 길을 잠시 접어야 했던 성찬은 할아버지를 모시고 사는 어려운 형편 때문에 트럭 음식재료 장사를 해야만 했다. 특유의 넉살 좋은 모습으로 동네 아줌마들의 예쁨을 받으며 생계를 꾸려나가게 된다.
-봉주: 어릴 때부터 재능이 뛰어났던 성찬과 비교되면서 할아버지로부터 혼이 많이 난다. 그래서 봉주는 열등감에 빠지게 되고, 자신의 존재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게 된다.자신의 식당이 앞으로 이름을 더 알릴 수 있고, 더 많은 부를 누리기 위해 대령숙수의 칼을 받을 수 있는 요리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2) 관계의 욕구(relatedness needs)
직장에서 타인과의 대인관계, 가족, 친구 등과의 관계와 관련되는 모든 욕구를 포괄한다.
-성찬: 치매에 걸린 투정부리는 할아버지에게 불만을 한번도 가지지 않고 할아버지가 드시고 싶어하는 음식을 끝까지 만들어드린다. 비록 정신은 온전치 않으시지만, 돌아가시기 전까지 할아버지께 최고의 음식을 만드는 방법을 전수받는다. 최고의 숯을 만들었지만 사형수가 된 숯쟁이에게 그가 어릴 때부터 좋아했다던 고구마와 김치를 손수 만들어서 감옥에 보내준다. 숯쟁이는 처음에는 최고의 숯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았지만, 성찬의 진심을 알고 성찬에게만 방법을 자세히 알려준다. 같은 동네에 살고 있는 이웃주민도 밭일로 한참 바쁘지만, 조수로 도와주겠다고 나서고, 예전식당에서 같이 일하던 친구도 유용한 정보와 식 재료를 구하는데 크게 도움을 준다. 이를 보면서 평소에 성찬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알 수 있다.
-봉주: 단지 숯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많은 돈을 들여서 감옥에서 잔치를 열어주지만 숯쟁이를 무시하는 말들만 늘어놓는다. 자신의 목적만 달성하면 된다는 생각에 인간적이거나 진심으로 대하지는 않는 말과 행동을 보인다. 단지 주위 사람들을 수단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
- 참고문헌
-
『Wanous & Zwany』,( 1999), 김범국
『Mayes』 (1987), 신유근
『조직과 인간행동(제 4판)』 (2000), 김성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