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자유와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언론자유의 탄생배경
2. 자유의 사상적 정의와 자유의 특징
3.언론의 자유와 책임


본론

1. 언론과 시민사회와의 관계 역사적 전개과정
① 언론 자유의 남용
② 언론의 사회책임론 등장

2. 우리가 정의한 언론의 자유는 무엇인가?
①정치권력으로부터의 독립
②자본의로부터의 독립
③윤리로 부터의 독립


3.중국 정부의 언론정책
⑴ 개혁 개방 이전의 언론정책
(2)개혁 개방 이후의 언론정책


결론

본문내용
② 언론의 사회책임론 등장

언론의 4이론 중에서 가장 최근에 대두된 이론으로서 언론은 정부로부터 자유로우면서도 국민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이론이다. 공산주의이론이 권위주의이론의 일종의 변질된 상태라 한다면 사회책임이론은 자유주의이론의 수정안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책임이론이 대두하게 된 배경에는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거대해진 언론이 공중에 대한 봉사보다는 언론 자신의 이익을 위해 특정 집단과 밀착하고 지엽적 문제를 선정적으로 다룸으로써 국민의 관심을 오도시킨다는 비판과 우려가 깔려 있었다. 이 이론이 처음 분명하게 제시된 것은 1947년 ‘자유롭고 책임 있는 언론에 대한 허친스 위원회의 보고서에서였다. 사회책임이론은 “민주주의를 수행하여 나가기 위해서는 국민들에세 모든 종류의 정보 의견을 제공하고 국민들로 하여금 결정을 내리도록 해야한다.”는 자유주의이론에서 내세우는 사상의 자유공개시장의 원칙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으나 자유공개시장 마련에 한계성이 있다며 그 한계성의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된 이론이다.
허친스위원회는 실제로 자유주의이론이 제대로 그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지 또한 매스 미디어가 국민들로 하여금 올바른 결정을 내리도록 충분하고 공정한 정보와 의견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하여 일부 국가들에서 이 이론을 받아 들여 언론체제의 개혁에 반영시켰는데 그 대표적인 실례 중의 하나가 곧 상업방송들의 공영화였다. 그러나 이 이론은 자칫하면 언론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강화
언론의 자유를 제한할 우려가 있다는 비판을 받게 됐으며 또한 신문, 잡지 등은 전통적으로 자유주의 언론이론의 색채가 강하여 이러한 인쇄미디어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의 시점

2. 우리가 정의한 언론의 자유는 무엇인가? (~로 부터의 자유)

저널리즘에서 언론자유는 핵심적인 가치를 표상하는 개념이다. 하지만 언론자유에 대해 누구나 동의하고 인정하는 명료한 정의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언론자유 개념의 외연이나 내포가 깊고 넓기 때문이다. 언론자유는 어떤 경우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상징으로 그리고 민주체제를 지탱하는 근간으로 인정된다. 어떤 때는 인간 기본권의 연장선상에서 논의되기도 한다. 언론자유는 또 진리 발견의 수단이나 방법 혹은 건강한 사회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 인정되기도 한다. 따라서 언론자유를 몇 마디로 정리 정돈한다는 것은 용이한 작업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 조에서는 이렇게 정의 내려 보았다. 언론의 자유란 크게 무엇으로 부터의 자유이다.
먼저 정치권력으로부터의 자유를 들 수 있다. 언론사가 정치권력으로 부터의 압력을 받지 않고 편집권과 인사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대의민주주의 사회에서 언론의 기능과 연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즉 언론은 대의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과 정치권력 사이에 존재하며 민주주의 실현을 구체화하는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인 사회의 공론장으로 기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언론이 사회 공론장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2가지 원칙이 충족돼야 한다. 하나는 시민들이 아무런 통제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을 제공해야 하고, 다른 하나는 이런 의사소통 과정에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선택이 가능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현 재 우리나라 상황을 살펴보기전에 한국 언론산업의 역사를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언론산업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일반적인 산업 상황이외에도 법제를 비롯한 국가 정책과의 관련성, 그리고 그 사회의 사회문화적 지형과의 연관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더구나 자본주의 태동과정에서 자생적으로 기업적 동기를 가지고 출발한 서구언론과 달리 개항과 함께 이식된 한국언론 산업의 성장과정은 정치적 동인이 주요한 변수로 작용했음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이념의 이론화 시도(언론이론화의 접근, 시버트의 이론화와 언론자유의 명제, 언론패러다임의 모색)
  • 언론이념의 이론화 시도(언론이론화의 접근, 시버트의 이론화와 언론자유의 명제, 언론패러다임의 모색)목차언론이념의 이론화 시도Ⅰ. 언론이론화의 다양한 접근Ⅱ. 시버트의 이론화와 언론자유의 명제1. 언론의 권위주의 이론2. 언론의 자유주의 이론3. 언론의 공산주의 이론4. 언론의 사회책임 이론Ⅲ. 새로운 언론 패러다임의 모색언론이념의 이론화 시도1. 언론이론화의 다양한 접근언론학의 학문적 체계에 따르면 언론학 연구는 송신자연

  • 대중 매체의 법제와 윤리
  • 자유는 발표 전에 사전제한을 하지 않는 데 있다’고 한 것은 이를 잘 표현한 것(2)언론자유의 한계- 언론출판의 자유는 민주정치에서 필수 불가결한 것이지만, 무제한으로 방임될 수는 없음, 우리 헌법은 언론출판은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아니 되며(21조 4항), 국가안전보장질서유지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게 하였다(37조). 또, 언론기본법에서도 언론의 공적책임(公的

  • [언론통제] 우리나라 언론통제유형과 사례-(1948~1980년대)
  • 언론통제의 필요성을 느꼈는데 이것이 바로 보도통제이다. 보도통제는 누구든지 언론매체를 자유로이 소유할 수 있지만 언론매체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정부가 규제하겠다는 논리에서 시작된다. 따라서 보도통제의 주체는 발행통제와 마찬가지로 정치집단 아니면 종교집단과 같은 권력기관인 반면 보도통제의 대상은 발행통제의 경우처럼 언론 소유주가 아니라 실제 언론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제작하는 언론인이라는 점이다. 또 보도통제도 사전규제

  • 언론자유와 명예권의 보호(명예권의 개념, 형사적 및 민사적 명예훼손, 언론보도와 면책사유)
  • 언론자유와 명예권의 보호(명예권의 개념, 형사적 및 민사적 명예훼손, 언론보도와 면책사유)목차언론자유와 명예권의 보호Ⅰ. 명예권의 개념Ⅱ. 형사적 명예훼손Ⅲ. 민사적 명예훼손Ⅳ. 언론보도와 면책사유1. 공공성의 요건2. 진실성의 요건3. 상당성의 요건4. 피해자의 승낙요건5. 사회적 상규에 준하는 행위요건Ⅴ. 보도, 논평의 책임소재Ⅵ. 몇 가지 의문과 과제1. 명예의식의 후진성2. 공인개념의 모호성3. 기자의 인신구속 문제4. 언론재

  • 언론윤리 레포트
  • 자유주의 언론 이론 vs 사회적 책임이론1) 자유주의 언론관- 17세기 밀턴, 로크(사회계약론), 18세기 제퍼슨 등= ‘사상의 공개시장’(the open market place of ideas) = ‘자율교정과정’(self-righting process)- 언론의 자유는 인간의 권리, 사상의 자유시장에 맡겨야,절대적 자유 강조- 방종의 위험/ 국민 다수가 아닌 일부 언론매체 소유층, 지식층 대변 경향 = 자유주의 이론 비판하는 가운데, 자유와 책임 강조하는 사회 책임이론 대두2) 사회적 책임이론- 무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