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우리나라 동북아 물류중심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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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 본 론 -------

1. 인천공항을 동북아 중심공항으로 개발

2. 부산항․ 광양항을 동북아 Mega Hub Port로 개발

3. 중장기적으로 유라시아 대륙을 연계하는 『실크로드』구축

4. 효율적인 국내외 물류 네트워크 구축

5. 동북아 물류 중심지화 추진에 필요한 법과 제도를 정비

6. 제도적 장벽 극복 방안 필요

7. 우리나라의 물류중심 여건

------- 결 론 -------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7. 우리나라의 물류중심 여건

동북아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우리나라는 그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세계의 공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과 이미 경제대국인 일본을 그 배후로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지리적 여건은 매우 좋다고 할 수 있다.

동북아는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2,000Km이내에 약 14억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거대한 시장으로 거대기업의 지역물류거점으로 우리나라는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컨테이너 기간항로(Trunk Route)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논의 중인 남북한 철도가 이어지고, 이 철도가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연결되어 활성화되면 중국 동북3성, 몽골, 중앙아시아, 러시아와 동유럽을 잇는 관문항으로서 잠재력을 가지게 되어 물류중심으로 매우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된다.

화물 물동량면에서 보면 우리나라의 대외지향적 무역중심 경제구조상 기본적인 수출입물동량이 충분하여 물류중심이 되는 조건도 매우 좋다. 북중국의 경우 자연조건이 대형선이 입항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많아 우리나라를 환적 중심항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일본서해안의 경우도 일본국내 수송료가 비싸 부산항을 환적항으로 이용하고 있다. 또한 항만이용료도 싱가폴, 고베, 홍콩에 비하여 저렴하여 가격경쟁력도 매우 우수한 편이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조건에도 불구하고 항만시설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2000년도 스위스 IMD(국제경영연구소)의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해운항만은 34위로 주변국과 비교하여 최하위인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배후물류단지의 부재로 인하여 물류중심으로서 부가가치 창출에 어려움이 많다. 물류 중심 국가로 거듭나기 위해서
참고문헌
물류정보시스템 김 성 수 대영사 2001

물류선진기업의 벤치마킹 서 현 진 율곡출판사 1998

http://blog.naver.com/uuuau.do?Redirect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1&article_id=0000060405§ion_id=001&menu_id


http://www.jeonmae.co.kr/helper/news_view.php?idx=124002&path=&img_gubun=topnews&grpname=topnews

http://www.metro.busan.kr/northeast/mulyu_menu01/news_list.jsp

http://www.joonganghi.com/News/2002/03/20020304-5.htm

http://www.kmi.re.kr/admin/susan_center_4/up_file/semi20000428.PDF

http://logisticsdb.byus.net/Dist_info/11EWA_dist_ce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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