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우리나라 동북아 물류중심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 본 론 -------
1. 인천공항을 동북아 중심공항으로 개발
2. 부산항․ 광양항을 동북아 Mega Hub Port로 개발
3. 중장기적으로 유라시아 대륙을 연계하는 『실크로드』구축
4. 효율적인 국내외 물류 네트워크 구축
5. 동북아 물류 중심지화 추진에 필요한 법과 제도를 정비
6. 제도적 장벽 극복 방안 필요
7. 우리나라의 물류중심 여건
------- 결 론 -------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7. 우리나라의 물류중심 여건
동북아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우리나라는 그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세계의 공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과 이미 경제대국인 일본을 그 배후로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지리적 여건은 매우 좋다고 할 수 있다.
동북아는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2,000Km이내에 약 14억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거대한 시장으로 거대기업의 지역물류거점으로 우리나라는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컨테이너 기간항로(Trunk Route)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논의 중인 남북한 철도가 이어지고, 이 철도가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연결되어 활성화되면 중국 동북3성, 몽골, 중앙아시아, 러시아와 동유럽을 잇는 관문항으로서 잠재력을 가지게 되어 물류중심으로 매우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된다.
화물 물동량면에서 보면 우리나라의 대외지향적 무역중심 경제구조상 기본적인 수출입물동량이 충분하여 물류중심이 되는 조건도 매우 좋다. 북중국의 경우 자연조건이 대형선이 입항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많아 우리나라를 환적 중심항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일본서해안의 경우도 일본국내 수송료가 비싸 부산항을 환적항으로 이용하고 있다. 또한 항만이용료도 싱가폴, 고베, 홍콩에 비하여 저렴하여 가격경쟁력도 매우 우수한 편이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조건에도 불구하고 항만시설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2000년도 스위스 IMD(국제경영연구소)의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해운항만은 34위로 주변국과 비교하여 최하위인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배후물류단지의 부재로 인하여 물류중심으로서 부가가치 창출에 어려움이 많다. 물류 중심 국가로 거듭나기 위해서
- 참고문헌
-
물류정보시스템 김 성 수 대영사 2001
물류선진기업의 벤치마킹 서 현 진 율곡출판사 1998
http://blog.naver.com/uuuau.do?Redirect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1&article_id=0000060405§ion_id=001&menu_id
http://www.jeonmae.co.kr/helper/news_view.php?idx=124002&path=&img_gubun=topnews&grpname=topnews
http://www.metro.busan.kr/northeast/mulyu_menu01/news_list.jsp
http://www.joonganghi.com/News/2002/03/20020304-5.htm
http://www.kmi.re.kr/admin/susan_center_4/up_file/semi20000428.PDF
http://logisticsdb.byus.net/Dist_info/11EWA_dist_cen.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