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리더십과 이명박 정부 리더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면서
-이명박 리더십의 '작용'과 국민의 '반작용'
Ⅱ. 현대정치학과 정치리더십
1. 리더십의 중요성
2. 리더십 전략으로서의 마키아벨리즘
3. 리더십 전략으로서의 포퓰리즘
4. 리더십 전략으로서의 권위주의
5. 리더십 전략으로서의 참여민주주의.
Ⅲ. 역대 대통령의 리더십
1. 이승만 대통령의 카리스마적 권위형
2. 장 면 총 리의 민주적 표류형
3. 박정희 대통령의 행정가형
4. 전두환 대통령의 대세주도형
5. 노태우 대통령의 대세편승형
6. 김영삼 대통령의 개혁이니셔티브형
7. 김대중 대통령의 사색가형
8. 노무현 대통령의 자기확신형
Ⅳ. MB정부의 출범
1. 이명박 대통령의 신보수주의와 신자유주의적 포퓰리즘
2. 이명박 대통령의 성격분석
Ⅴ. 나오면서
-리더십의 방향과 참여민주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5. 리더십 전략으로서의 참여민주주의.
우리가 지향해야 할 참여민주주의를 추창한 대표적인 사상가는 루소이다. 자유가 최고의 가치이며 국민의 참여만이 자유를 담보한다고 주장했다. 오늘날 한국은 정치 참여의 폭이 크게 넣어지고 정보혁명에 힘입어 인터넷 정치 또한 첨단수준이다. 그러나 혐오시설을 기피하는 님비(NIMBY)현상과 집단이익을 관철하려는 단체행동, 사이버 공간에서 벌어지는 토론의 수준 저하는 리더십 전략으로서의 참여민주주의의 한계를 보여준다. 이를 전략적으로 이용한다면 이른바 네티즌 포퓰리즘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선동정치의 우려도 잇따른다. 또한 참여민주주의로 국민의 뜻을 겸허하게 수용하여 봉사하겠다는 선거공약 뿐 실천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은 참여민주주의가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주고 있다고 말하며 이와 더불어 참여민주주의적 포퓰리즘도 문제가 되고 있다. 공약은 세우되 실천하지 못하거나 실천하기 힘든 시간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의 참여민주주의가 제구실을 하려면 이런 역기능을 배제하고 무엇보다 네티즌 문화를 바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진보와 보수의 참여세력 간의 상호견제 또한 활성화돼야 한다.
Ⅲ. 역대 대통령의 리더십
1. 이승만 대통령의 카리스마적 권위형
초대 대통령 이승만 정부는 출범 직 후 여러 가지 도전에 부딪혔다. 권력의 분배를 둘러싸고 한민당과 갈등을 빚었으며, 단독 정부에 반대하면서 선거에 참여하지 않은 김구나 김규식등과도 대립했다. 일부 소장파 국회 의원들도 주한 미군의 철수, 친일파 처벌, 토지개혁 등을 주장하면서 이승만 정부에 압력을 가하였다. 이 때 이승만은 술수에 능했고 목적을 위해서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았던 마키아벨리안이었다. 이승만 대통령은 말이 많고 나서기를 좋아했다. 그는 스스로 '대한민국의 구세주'라고 자임하며 청중 앞에 나아가 연설하기를 즐겼던 선동가형이었는데 자신의 목적을 위해 김구, 여운형 등 정적을 과감히 제거하고 반공과 북진통일을 주장하는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리더십의 지도자였다. 그는 가부장적 지도자로써 이는 국민 대다수가 자기 이름도 쓸 줄 모르던 암흑기에 이미 서구문명을 익히고 국제정세를 논할 정도로 의식이 깨어 있었던 우월 콤플렉스로 부턴 비롯되었다고 본다. 그의 카
- 참고문헌
-
문병주, 『정치학 원론』, 고려대학교
최 진, 『대통령 리더십』, 2003.7.3, 나남출판
정윤재, 『정치리더십과 한국민주주의』, 2003.9.5, 나남출판
김호진, 『대통령과 리더십』, 2006,4.10, 청림출판
조무성, 『한국행정인은 누구인가』, 2005.12.15, 고려대학교출판부
강원택, 『대통령제, 내각제와 이원정부제』, 2006.10.10, 도서출판 인간사랑
김한종 외 5, 『한국근.현대사』, 2005.3.1, 금성출판사
최장집, 『민주화이후의 민주주의』, 2006.10.13, 도서출판 후마니타스
서병훈, 『포퓰리즘-현대민주주의의 위기와 선택』, 2008.2.29, 책세상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이명박 시대의 대한민국』, 2008.3.3 시대의창
자료평가
- 뒷 부분의 정리가 약합니다
- dep***
(2012.08.20 15:25: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