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GM의 몰락과 뉴G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Before – 영광의 GM
2. Now – GM의 몰락
3. After – 새로운 GM
4. 교훈과 시사점
본문내용
2009. 6. 1일 미국 1위의 자동차 회사인 GM이 미국 뉴욕 맨하탄(Manhattan) 파산법원에 파산보호 신청

파산법 Section 363 조항 적용, 파산보호 신청일로부터 60~90일 이내에 우량자산을 ‘New GM'에 매각 전망

파산보호기간 중에도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 계속 요청

- GM은 90년대 미국 소형자동차(미니밴, SUV, 경트럭 등) 붐에 편승하여 고수익에 안주한 결과, R&D, 생산, 판매에서 A/S에 이르는 全 가치사슬의 경쟁력이 취약해짐
- 기술개발이 지체되어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고 이미지를 높이는 데 실패함
- 낮은 조립생산성 및 개선율
- 품질악화를 방치, 고객 평판이 나빠지고 A/S비용 급증함
(북미시장에서 업계 평균보다 낮은 품질로 평가)

- 9.11 테러 이후 매출 감소를 만회코자 딜러에 대한 판매 인센티브를 강화하였으나 궁극적으로 비용증대만 가져옴
- 판매 효율성 측면에서도 GM 딜러들이 경쟁사 대비 열세
- 대량고객판매(Fleet sale)에 치중했던 것이 중고차 가격 하락 등 부작용 야기
결과적으로 ‘GM차는 렌터카’라는 이미지를 심어 주었고 이로 인해 중고차 가격이 하락하고 신차 판매부진이 심화됨



뉴 GM에 미국 301억 달러 캐나다 96억 총 396억 달러의 구조조정 자금 투입
기존 지원금 194억 포함 495억 달러를 지원하게 될 미국정부 전체지분 60.8% 확보
사실상 국유화 (캐나다 99억 달러 11.7%(기지원금 포함)
GM을 압박해왔던 544억 달러의 과도한 부채 규모 크게 축소- 170억 달러
현재의 부채 규모가 60% 가량이나 축소된 안정적 회사로 거듭남

참고문헌
Toyota와 GM의 기업문화 비교연구 ,손원일 관동대학교 대학원 [2008]
미국자동차산업 UAW - GM 단체교섭 정선욱, 국제노동브리프
기후변화협약과 유럽 자동차산업 발전계획 정동수 오토저널
GM, 고강도 구조조정 통한 ‘뉴 GM' 출범 정준화 오토저널
디트로이트 모터쇼, 소형차 및 친환경차 경쟁심화 예고 양진수 오토저널
자동차산업의 환경변화와 환경친화적 자동차산업육성 강철구 한국자동차공학회
100년 기업 GM 몰락의 교훈 삼성경제연구소
한국기업의 생존 보고서 전용욱 한국경제연구원
 
 
 자동차공업협회 www.kama.or.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미국 종합경제지 포츈 http://money.cnn.com/magazines/fortune/
GM www.gm.com
NDSL 동향분석 http://radar.ndsl.kr/index.d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국제기구차원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생한다. 근로자, 노조 - 회사와 임금인상과 단체협약에 관한 협상을 한다.기업 - 부품조달 업체와 구매협상, 자금 조달을 위한 은행과의 협상, 해외진출시 현지 합 작 파트너와 합작조건에 대한 협상, 국제경영에 필요한 전략적 제휴, M&A, 국제기 술이전 등과 관련된 다양한 협상, 현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관리를 위한 협상 등을 한다.정부 - 국제정치․군사 분야에서 외국정부와 협상(남북 핵문제, 주한미군재

  • 소나타(쏘나타) 경영전략
  • 뉴스 및 드라마 중심나. 신문런칭 초기 2개월 집중Target등의 열독율 고려, 일간지 중심운영, 비용 효율성이 높은 3대 일간지 중심신뢰도 및 주목율 제고위해 대형 Size유지다. 라디오TV와 연계, 런칭 시점 집중 보조매체로 적극 활용Target의 청취율 고려, 출 퇴근 시간에 집중.Target 청취율 위주 방송국 선택라. 잡지런칭 시점 및 9,10월 집중 보조매체로 적극 활용Target의 열독율 고려, 시사지 및 여성지 활용(4)크리에이티브 전략기존 중형차를 부정하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경영최근 들어 기업들은 윤리경영 실천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과거 기업은 매출과 수익성장률에 중점을 두었으나, 이제는 환경을 고려하지 않으면 지속적인 성장발전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stake holder: 소비자, 투자자, 시민사회, 정부 등)와 조직원들의 신뢰 구축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과제의 하나가 윤리경영이다. 특히 미국에서는 기업의 공익성과 신뢰성이 더욱 중요하므로 미국 내에서 사회지향적 기업

  • [국제경영] 중국시장에 진출한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들의 현지화 전략 -북경현대(BHMC)와 동풍열달기아(DYK)의 세단 사례 분석
  • 경영사, 2007.9.1, 11p, 12p위의 책, 169p, 170p.위의 책, 198p, 200p위의 책, 61p~77p위의 책, 196p김태진, 「NF쏘나타 실패에서 배웠다현대차, 중국서 질주」, 중앙일보 경제, 2009.4.20장국영, 「기아 천리마 중국 판매 동급 최강」, 일간스포츠, 2004.3.21, 「베이징 현대차 쾌속 질주 배경」, 머니투데이, 2004.11.07중국시장에 진출한 우리나라 BHMC와 DYK의자동차 회사들의 현지화 전략 세단 CASE 분석Ⅰ. 서론 진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중국자동차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국제경영 사례조사중국 자동차 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현대자동차♠ 요 약 ♠세계 자동차 시장이 전체적인 공급과잉 현상을 보이는 가운데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는 구조조정으로 인해 업체간 인수합병 및 제휴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시장의 무한한 잠재력은 세계 자동차 업계들에게 놓칠 수 없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고 이에 따라 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모두 중국에 진출하여 격심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