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장 글로벌 제품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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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글로벌 제품전략의 유형
2.글로벌 제품전략의 고려요인
3.브랜드전략
4.사례
5.토의문제
본문내용
① 단순확장 (기능 동일 / 사용조건 동일)
본국의 제품과 전략 → 세계시장에 동일하게 적용

성공 시, 시장조사 ㆍ 제품개발비용 절감 효과 ↑
해외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기업, 자원에 제약이 있는 중소기업

→ 제품수정 ㆍ 촉진수정 성과 < 추가비용

→ 유사한 니즈의 글로벌 세분시장
② 촉진수정 (기능상이 / 사용조건 동일)
문화환경 ㆍ 경쟁환경의 차이 → 국내시장과 상이한 기능

생산 측면에서의 규모의 경제 유지

광고 측면에서 비용 ↑
③ 규모의 경제

- 글로벌 제품의 생산 ㆍ 유통의 규모의 경제 효과 → 표준화의 추진요인

- 표준화를 통한 원가절감 : 저가격을 통해 최종고객에게 혜택

- 장점 : 현지 ㆍ 지역기업에 비해 높은 경쟁우위

- But, 매력도가 낮아짐

① 유연생산, just-in-time 생산, CAD/CAM

② 맞춤화된 제품 소량 생산 → 저원가
기업이 표준화된 부품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효과

① 공급측면에서 규모의 경제효과를 얻음

② 상이한 시장의 needs에 부응할 수 있도록 외과적 변화를 통하여 다양한
완제품 모델을 제공할 수 있음
완제품 글로벌 표준화의 중요한 제약 요인

① 소비자 선호의 이질성

② 정부 규제

※ 이 경우, 핵심제품 ㆍ 구성요소는 표준화하면서 완제품은 현지화 ex. Coca-Cola,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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