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리콜사태 분석과 글로벌SCM관점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문제분석
3. 시사점
4. 개선방안
본문내용
1937년 설립 이후 도요타자동차는 글로벌 제조산업의 대표적 기업으로 성장
전세계 자동차생산업체 중 1위의 생산기업으로 자동차업체의 선두주자


->도요타 자동차는 혁신적인 SCM기법인 TPS(도요타생산방식)을 개발함으로서 글로벌SCM
의 선두기업의 대표적 사례.


엔/달러 환율
125엔에서 93엔 까지 상승(2001~2009)


미국과의 통상마찰 회피를 위해 미국 내 생산기지 증설


해외생산비중
33.8% → 60.3%
(약 30 % 증가)


북미 생산대수
연간 110만대에서 163만대로 증가
(약 연간 50만대 증가
,2001~2007년)


1) 도요타는 지속적으로 비용절감을 위해 “원가절감전략”을 지속적으로 수행.

Ex) 도요타의 CCC21
2000년 이후 그룹 전체에 걸쳐 총원가 30%를 삭감하는 원가절감 활동 시작


해결방안
1)인력에 의한 문제 해결
-인력의 고급화
-인력의 재교육(문화,기술적)
-인력의 주인의식 고취

2) 품질에 대한 엄격한기준의 도입

3)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 에 대한 인식과 지속적인 상쇄
노력 ( 정확한 품질관리의 이념 전파)

*예상결과: 기업의 근원적 가치인 품질에 대한 신뢰회복


사례: 현대자동차가 국내 조달 업체와 미국으로 동반진출
부품협력업체와 동반 진출하여 글로벌화를 추진

중소 부품협력업체들과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방안

1. 협력업체 지원단을 설립하여 운영
2. 협력업체의 품질운영시스템을 평가하는 등급제도도입
3. 현장관리와 점검을 하는 협력업체 품질(SQ)마크 제도를 운영

결과: 부품협력업체의 재무구조 개선 및 경쟁력 제고와 동반성장 현지 부품 조달의 위험과 불확실성에서 벗어남




방안: 자국협력업체와의 동반진출이 제약이 있을경우, 글로벌기업이 주체가 되어 기존의 (긴밀한)협력업체와 새로운 해외협력업체간의 전략적 기술제휴 및 네트워크 구축을 도모.

예상결과: 제품의 품질검증 및 품질의 균일화


ex) Denso 와 CTS 의 전략적 기술협의를 통한 문제해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도요타 리콜사태 사례분석
  • - 세부 목차 -Ⅰ. 도요타식 시스템에 대한 찬반양론Ⅱ. 도요타의 성공요인 및 사례(1) 도요타 시스템의 시작(2) TPS(Toyota Production System) 의 양대 축 - JIT와 자동화(3) 도요타식 TQM의 배경(4) 채찍효과의 근본적인 감소 - 효율적인 SCM의 마지막, 판매(5) 도요타식 종합서비스 - 고객 감동의 완성Ⅲ.도요타의 실패요인 및 사례(1) 도요타 리콜사태의 발생과 파장(2) 자동차 공정 전 단계에서 나타난 부실한 품질관리(3) 과도한 원가절감으로 품질우위 상실(4)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실패사례
  • 1. 도요타 소개도요타의 시작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 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다 기이치로(豊田喜一郞, 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 ‘세계의 도요타’로 키워냈다. 1936년 일본인의 손으로 만든 도요타의 첫 차 AA형이 나왔다. 기이치로는 다음해에 자동차 사업부를 분리하여 오늘날의 도요타를 설립한다. 하지만 적자가 누적되어 1950년 봄에는 도산 위기를 맞았고 여기에 파업사태까

  • 도요타 리콜사태 분석
  • 도요타분석「목 차」 1. 문제의 내용 및 본질 설명2. 문제의 발생원인 설명3. 문제의 발생원인 IS/IT가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4. 문제에 임하는 사례 기업의 초기대응 전략에 대한 평가5. 문제의 해결방안(전략)은 무엇인가?- 경영기능 전반에 대햐여 구체적으로 기술6. 동일 업종의 다른 경쟁기업들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7. 다른 업종의 기업들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8.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9. 정치적인 시사점은 무엇인가?1

  • SCM성공 및 실패 사례와 발전방향
  • 도요타는 이러한 JIT 생산방식으로 낭비적인 비용을 줄이고 생산성과 품질향상을 통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 하였다.하지만 2007년 일본 니카타현 지진으로 인해 일본의 자동차 부품업체의 조업이 일제히 중단되자 재고가 없었던 도요타는 큰 피해를 입어야 했다. 또한 도요차는 2010년에 최악의 리콜 사태를 맞으면서 품질에 대한 이미지까지 타격을 입었었다. 이러한 도요타의 위기 대응능력의 부재는 생산성과 품질을 챙기는 내부 SCM 역량에는 매우

  • 폭스바겐 글로벌 경영전략과 SWOT분석및 폭스바겐 STP,4P전략분석및 폭스바겐 향후전망연구
  • 분석세계 자동차 산업은 전반적인 경기전망과 마찬가지로 불투명 하지만, 중국의 경제 성장과 미국의 경기 회복세, 유럽의 성장세 전환으로 2017년 까지는 성장세가 확산될 전망이다. 최근 불고 있는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와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소를 위한 노력 등의 이유로친환경 자동차, 연비효율성이 뛰어난 제품은 높은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2) 시사점본 보고서에서는 연구개발의 글로벌마케팅과 글로벌 R&D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