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TOYOTA의 성공과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TOYOTA의 역사

2. TOYOTA 생산방식의 부흥

3. 대규모 Recall 사태

4. TOYOTA사태를 계기로
우리 기업이 배워야 할 점
본문내용
옷감 제조하는 직기회사로 시작

신차개발 등 개발시작 하지만
일본 내 경영환경이 급격히 악화
극심한 자금난에 빠지게 됨

힘든 시기를 맞고 있는 TOYOTA
에게 6.25라는 특수가 찾아옴

TOYOTA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거듭나는 발판을 마련
1956년 미국에 진출 시 미국에
비해 떨어지는 자사의 품질을 알고 품질관리 집중(TQM: Total Quality Management)

이후 자동차 업계는 일본을 품질
관리의 표본으로 꼽음

TOYOTA는 기존에 돈이 충분치
않은 기업, 그로 인해 재고비용
과 결품의 최소화가 필요

이러한 것을 위해 TPS 구축

1989년 ‘렉서스’ 미국에서 첫 선
미국 내 TOYOTA ‘툰드라’의
가속페달 관련 결함 접수

2009년 8월 캘리포니아 주에서
가속페달의 문제로 일가족 4명
사망사고 발생

미국내 8개 차종 765만대 리콜

미국내 문제차종 생산,판매 중지

중국 7만5000대 리콜

유럽 180만대 리콜

도요타 부사장, 기자회견

부품업계간 상생관계
1. 다시 한번 전반적인 문제점을 하나하나 확인하는 계기로 삼아야 함

특히 민감한 부분 해외생산의 경우 부품 납품업체의 질적 관리 시스템
여러 단계로 강화해 국내와의 실시간적 연계를 강화

2. 관행이었던 부품사의 가격 삭감에 대한 문제는 없는지, 품질 절차에
대한 검증 확인해, 더욱 면밀한 관리 시스템이 구축되도록


소비자의 배려문제
1. 자사 차량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는 소비자들의 반응을
좀 더 면밀하고 심도 깊게 고민

소리 없이 지나가는 무상 수리로 처리하거나 아예 무시하는 경우 많음

ex)2008년 뉴 SM5 엔진 시동 꺼짐에 대한 삼성의 성의 없는 대응
당시 업체 측은 소비자의 운전미숙이라며 이를 무시하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광고전략] 마케팅 성공 실패 사례
  • 목 차국제광고 정의 & 기업과의 관계- 코카콜라(Coca-Cola)기업성공사례- 아디다스(Adidas)기업실패사례- 삼성(Samsung)- KFC- 도요타(Toyota)- 나이키(Nike)결론Global MarketingPrologueGlobal Marketing국제광고란?수출, 수입을 포함해서 국제 마케팅의 일환으로행해지는 광고활동을 말한다.Global MarketingAbout GAGlobal Marketing국제광고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국제광고와 기업 이미지와의 관계광고는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따라

  • [생산관리] 도요타 성공사례
  • 도요타의 역사 2) 도요타의 성공요인-조직문화-기술관점3) TPS도입의 실패요인4) 성공으로의 지름길5) 마무리진행방식 팀원을 세개 조로 분류하여 자료분석조, PPT제작조, 발표조로 나누고 각자 맡은 임무 및 전반적인 프로젝트 업무에 참여한다. 먼저 ‘TOYOTA’와 관련된 문서 및 논문자료를 검색하고 여러 관련 인터넷사이트에서 정보를 수집한다. 현실과 프로젝트의 의도에 맞는 적당한 자료를 탐색하고 기존의 생산시스템과 TPS의 차이점을 비교분

  • [국제경영]도요타의 세계화, 현지화 진출 사례
  • Toyota 목 차 1. 기업개요1) 기업개요2) 세계 속의 도요타 3) 매출현황 4) 영업이익 현황 2. 세계화 & 현지화 전략1) 도요타, 일본을 넘어 미국으로! 2) 미국 현지화 전략 3) 도요타의 환경경영전략 4) 도요타의 핵심역량 Ⅰ- Toyota Way - TPS, JIT, 카이젠 5) 도요타의 핵심역량 Ⅱ- 무파업(無罷業) 노사관계, 종신고용(終身雇用) 3. 비즈니스 사례1) 성공 사례- 럭셔리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LEXUS)의 탄생 2) 실패 사례- 도요타, 승용차의 대명사에서 리콜

  • [국제마케팅] 도요타 글로벌 시장 진출 사례 분석 및 한국 기업에 주는 시사점
  • 도요타가 GM을 추월, 세계 1위로 등극 할 수 있었던 글로벌 마케팅과 전략분석을 통하여 국내 기업의 실시하였던 글로벌 마케팅의 실패 원인을 알 수 있고, 도요타에 대응한 국내 자동차의 성공적인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요타의 사례가 우리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ⅱ. TOYOTA 소개 TOYOTA는 1937년 Sakichi Toyota에 의해 설립되어 일본 최대의 자동차 생산업체로서 세계 최대의 자동차 생산 능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이다. 1936년

  • [생산관리] 도요타 리콜사태 사례분석
  • - 세부 목차 -Ⅰ. 도요타식 시스템에 대한 찬반양론Ⅱ. 도요타의 성공요인 및 사례(1) 도요타 시스템의 시작(2) TPS(Toyota Production System) 의 양대 축 - JIT와 자동화(3) 도요타식 TQM의 배경(4) 채찍효과의 근본적인 감소 - 효율적인 SCM의 마지막, 판매(5) 도요타식 종합서비스 - 고객 감동의 완성Ⅲ.도요타의 실패요인 및 사례(1) 도요타 리콜사태의 발생과 파장(2) 자동차 공정 전 단계에서 나타난 부실한 품질관리(3) 과도한 원가절감으로 품질우위 상실(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