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급발진 위기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사건 개요
2.공중 대응전략
3.매체 대응전략
4.조직 내부 대응 전략
5.시간차별 사건 전개
6.일별 전개
7.주별 전개
8.월별전개
9.SCCT 전략 -위기의 특징
10.Q&A
11.평가 계획
12.매뉴얼 목차
- 본문내용
-
2010년 5월 5일 수요일 아침 10시 37분 경 춘천시 석사동 로타리 부근의 삼거리에서 자동차 급발진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일어났다. 사고차량의 운전자 K씨(36)에 따르면 “삼거리 교차로 횡단보도 앞 정지선에서 멈춰있는데 갑자기 엔진 rpm이 5000까지 올라가더니 차체가 앞으로 튀어나갔다. 브레이크도 밟아보고 기어변속도 해봤지만 자동차가 제어가 되지 않았다”라고 했다. 폭주한 사고차량은 횡단보도에서 두 모녀를 치고도 멈추지 않았으며, 교차하던 차량의 후미를 들이박고 가드레일에 부딪히는 것으로 겨우 멈출 수 있었다. 이 사고로 인해 어린이날을 맞아 가족여행을 가던 L양(7세)과 어머니(32세)가 횡단보도를 건너던 도중 차에 치여 사망하였으며 아버지(33세)는 정신적인 안정이 필요한 상태이다. 또한 사고차량에 후미를 부딪힌 차량의 운전자 H씨(26세)는 현재 성심병원에서 입원을 통한 검사를 받고 있다.
사고차량은 현대차가 2009년 10월 출시한 YF 소나타 모델로 자동차 전자 제어장치(ECU)에 결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조사를 하고 있다고 현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보통 급발진 사고는 소비자가 급발진 사고를 증명하기 쉽지 않았지만 이번 사고에서는 차량에 있던 블랙박스로 사고 장면이 포착되어서 결함을 증명하는데 중요한 증거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SCCT model에 적용한 현대자동차의 위기회복
→Rebuild Strategies
1)Apology
-현대 자동차 급발진 사고 원인 규명과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사과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사과
-현대자동차 CEO의 기자회견을 통한 공식적 사과
2)Compensation
-급발진 사고 차량 운전자와 피해자의 대해서 정신적, 육체적 보상 실시
-급발진 사고 차량 기종 전면 리콜 및 무료 점검 실시
→기타 위기회복 전략 및 전술
1)Deny Strategies(Scapegoat)
-전자제어장치의 납품 업체에 대하여 제품결함의 책임을 전가하고, 배상을 요구한다.
2)Reinforcing Strategies(Ingratiate)
-현대자동차 소비자들에게 무료 차량 점검을 실시하고, 언론매체를 광고와 협찬을 통해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
현대 자동차 급발진 사고에 대한 심각성과 위기성이 상당히 높으므로, 현대 자동차 측에서 이미지 회복과 개선을 위해서 사고에 대한 인정과 사과가 필요하다.
전자제어장치 즉 급발진의 원인으로는 2가지로 봅니다. 첫 번째로는 전자식 쓰로틀 밸브의 전기적 오류로 엑셀이 OFF임에도 열려 있는 것이 원인입니다. (쓰로틀 바디는 인테이크파이프로부터 유입된 공기가 엔진 실린더로 들어가는 양을 조절해 주는 장치로, 보통 닫혀있지만, 엑셀을 밟게되면 쓰로틀 바디 내부의 쓰로틀 밸브가 개방된다.) 두 번째로는 쓰로블바디가 열린채 고착되는 형상입니다. 전자식은 엑츄에리터에 의해 쓰로틀이 열리는데 엑츄레이터가 고장나서 잠그지 못한다면 엔진이 급가동이 됨 또한 엑셀을 밟지 않아도 오류가 있다면 스스로 전기 모터가 쓰로틀을 열어 동력이 연결되어 있다면 급발진이 됩니다. 이 2가지 원인으로 이번 사건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