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급발진 위기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사건 개요
2.공중 대응전략
3.매체 대응전략
4.조직 내부 대응 전략
5.시간차별 사건 전개
6.일별 전개
7.주별 전개
8.월별전개
9.SCCT 전략 -위기의 특징
10.Q&A
11.평가 계획
12.매뉴얼 목차
본문내용
2010년 5월 5일 수요일 아침 10시 37분 경 춘천시 석사동 로타리 부근의 삼거리에서 자동차 급발진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일어났다. 사고차량의 운전자 K씨(36)에 따르면 “삼거리 교차로 횡단보도 앞 정지선에서 멈춰있는데 갑자기 엔진 rpm이 5000까지 올라가더니 차체가 앞으로 튀어나갔다. 브레이크도 밟아보고 기어변속도 해봤지만 자동차가 제어가 되지 않았다”라고 했다. 폭주한 사고차량은 횡단보도에서 두 모녀를 치고도 멈추지 않았으며, 교차하던 차량의 후미를 들이박고 가드레일에 부딪히는 것으로 겨우 멈출 수 있었다. 이 사고로 인해 어린이날을 맞아 가족여행을 가던 L양(7세)과 어머니(32세)가 횡단보도를 건너던 도중 차에 치여 사망하였으며 아버지(33세)는 정신적인 안정이 필요한 상태이다. 또한 사고차량에 후미를 부딪힌 차량의 운전자 H씨(26세)는 현재 성심병원에서 입원을 통한 검사를 받고 있다.

사고차량은 현대차가 2009년 10월 출시한 YF 소나타 모델로 자동차 전자 제어장치(ECU)에 결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조사를 하고 있다고 현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보통 급발진 사고는 소비자가 급발진 사고를 증명하기 쉽지 않았지만 이번 사고에서는 차량에 있던 블랙박스로 사고 장면이 포착되어서 결함을 증명하는데 중요한 증거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SCCT model에 적용한 현대자동차의 위기회복

→Rebuild Strategies
1)Apology
-현대 자동차 급발진 사고 원인 규명과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사과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사과
-현대자동차 CEO의 기자회견을 통한 공식적 사과
2)Compensation
-급발진 사고 차량 운전자와 피해자의 대해서 정신적, 육체적 보상 실시
-급발진 사고 차량 기종 전면 리콜 및 무료 점검 실시

→기타 위기회복 전략 및 전술
1)Deny Strategies(Scapegoat)
-전자제어장치의 납품 업체에 대하여 제품결함의 책임을 전가하고, 배상을 요구한다.
2)Reinforcing Strategies(Ingratiate)
-현대자동차 소비자들에게 무료 차량 점검을 실시하고, 언론매체를 광고와 협찬을 통해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

현대 자동차 급발진 사고에 대한 심각성과 위기성이 상당히 높으므로, 현대 자동차 측에서 이미지 회복과 개선을 위해서 사고에 대한 인정과 사과가 필요하다.

전자제어장치 즉 급발진의 원인으로는 2가지로 봅니다. 첫 번째로는 전자식 쓰로틀 밸브의 전기적 오류로 엑셀이 OFF임에도 열려 있는 것이 원인입니다. (쓰로틀 바디는 인테이크파이프로부터 유입된 공기가 엔진 실린더로 들어가는 양을 조절해 주는 장치로, 보통 닫혀있지만, 엑셀을 밟게되면 쓰로틀 바디 내부의 쓰로틀 밸브가 개방된다.) 두 번째로는 쓰로블바디가 열린채 고착되는 형상입니다. 전자식은 엑츄에리터에 의해 쓰로틀이 열리는데 엑츄레이터가 고장나서 잠그지 못한다면 엔진이 급가동이 됨 또한 엑셀을 밟지 않아도 오류가 있다면 스스로 전기 모터가 쓰로틀을 열어 동력이 연결되어 있다면 급발진이 됩니다. 이 2가지 원인으로 이번 사건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vs도요타vsGM,현대자동차분석,도요타자동차분석,GM자동차분석,자동차시장분석
  • 자동차수요가 줄어들고 이자부담을 증가연방기준 금리 2003년 1%에서 2005년 5월 3일 이후 3%로 상승GM의 몰락원인- 외부적 요인2. 해외업체들의 공세90년대 중반해외 자동차 업체들이 잠식하기 시작.해외 자동차 업체들의 자동차 시장 장악고급 승용차 - 렉서스,BMW,벤츠중형세단- 도요타, 혼다,vw소형승용차- 현대자동차GM의 몰락 교훈자기혁신의 필요성-과거의 성공에 안주하지 말고 지속적인 자기계발본원적 글로벌 경쟁력 강화-글로벌 시장에 맞

  • [인수합병]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와 구조조정
  • 자동차 산업의 개괄2. 자동차 산업의 특징3. Porters Five Forces Model4. 현대자동차 산업구조분석 Ⅱ. 국내외 자동차 산업 동향Ⅲ.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필요성1.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필요성2.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합병에 대한 반응Ⅳ. 인수합병 사례 “다임러-크라이슬러”1.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기업 정보 2. 다임러크라이슬러의 합병 이전 상황3. 다임러-크라이슬러 합병4.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위기와 원인5. 합병이후의

  • 현대기아자동차 현 기업 경영상황분석과 현대자동차 국내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현대자동차 새로운 전략제안 레포트
  • 자동차 또한 작년보다 15% 증가한 54억 달러(5조 8천억원)의 브랜드 가치의 평가를 받았고, 브랜드 순위도 74위로 작년 대비 9계단 상승했다. 2014년 한 해 동안 현대차는 국내 시장에서 지난해보다 6.9% 증가한 68만 5191대를 판매했으며, 해외 시장에서도 국내생산수출 119만 5000대, 해외생산판매 308만 3265대 등 총 427만 8265대를 판매해 지난해보다 4.6%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러한 평가와는 다르게 현대기아차는 대내외적인 위기에 처해 있다. 국제적으로는

  • 현대, 기아자동차의 해외투자 사업 활동 연구 - 최종보고서
  • 현대, 기아자동차의해외투자 사업 활동 연구목 차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대상 5제 2절. 연구관점 6제 2장. 현대, 기아자동차 기업 소개제 1절. 현대, 기아자동차 기업 소개 71. 현대, 기아자동차 소개 72. 현대, 기아자동차 양적 역량 분석 83. 현대, 기아자동차 질적 역량 분석 16제 2절. 현대, 기아자동차 국내‧외 사업 및 해외투자 활동 현황 소개 241. 현대, 기아자동차 국내 사업 활동 현황 242. 현대, 기아자동차 해외 사업 활동 및 해외투자 현황 33

  • [국제마케팅] 도요타의 이문화 극복전략
  • 자동차 시장을 서서히 잠식해 나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시장에 들어온 도요타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을 살펴보고, 세계 1위 기업을 뛰어넘어 경쟁에서 승리하려는 도요타만의 일본식 경영 노하우, 또한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현대 자동차에 맞서 어떤 점이 우수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1. 도요타 기업개요1.1 도요타 소개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