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삼성그룹, 현대그룹의 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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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론적 배경
- 기업문화의 정의

- 기업문화의 의미

기업문화의 주체

기업문화의 기능
▷이론의 현실적용(기업사례)
- 삼성그룹의 기업문화


현대그룹의 기업문화

본문내용
기업 문화의 정의

인류학자들에 의하면 문화는 지식, 신념, 예술, 법, 도덕, 관습, 그리고 사회 구성원들 각자에 의해 획득되어지는 능력과 습관을 포함한 총체적 관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조직구조와는 다르게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지배하는 비공식적 분위기라고 할 수 있다. 공식적인 조직도에는 들어나지 않지만 구성원들의 대인관계 업무수행과 관련한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는 집단적 가치관이나 보이지 않는 규범이다.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행동을 지배하고 조정할 수 있게 한다.

▶ 역 기 능 ◀
1. 조직변화에 저항
- 기존 문화에 익숙한 만큼 비례해서 새로운 것에 적응하기도 그만큼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과거에 훌륭한 조직문화로써 성공한 기업이 최근 환경변화에 적응 못해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다.

2. 획일성
- 신입사원이 들어왔을 때 그가 회사문화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면 적응
하기도 어려울 것이며 그가 가진 장점은 숨겨진다. 또한, 강한 문화가 모든 사람에
게 똑같이 침투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색다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없다.

3. 합병의 걸림돌
- 시너지 효과를 위해 조직은 가끔 다른 조직과 합병하기도 하고 흡수하기도 하며
이러한 추세는 급변환경에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지만, 기업들의 조직문화가 서로
강하게 구별된다면 부작용이 많을 것이다.

삼성그룹의 기업문화 (1/3)

1. 합리적, 논리적 사풍(cf. 무대포 정신)
- 학교마다 각기다른 교풍이 있듯이, 오래된 회사엔 자기 회사만의 사풍이 있다. 고 이병철 회장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합리적인 기업문화가 삼성에는 있다.

2. 깨끗한 조직문화
- 돈에 있어서 부정을 저지르면 가차없이 짤리며, 조직내에서 상납이나 뇌물이 거의 없음.

3. 능력, 실적위주의 인사
- 학벌, 학연, 지연, 사조직 등을 무시하고, 철저하게 능력과 실적위주로 인사를 한다. 물론, 임원급이 되려면 자기가 모시던 분의 라인이 살아있어야 한다는 말은 있고, 사장급은 그룹회장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사람만 될 수 있지만 그래도 대한민국에서 이 정도로 능력별 인사를 하는 조직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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