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현대와 삼성 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이론적 배경
- 기업문화의 정의
- 기업문화의 의미
기업문화의 주체
기업문화의 기능
▷이론의 현실적용(기업사례)
- 삼성그룹의 기업문화
현대그룹의 기업문화
- 본문내용
-
1. 창업자
- 문화의 가장 큰 요소가 전통이다. 따라서 조직이 처음 출발할 때의 에피소드나
창업자의 설립목적과 이데올로기가 조직문화의 주요내용이 된다.
2. 최고경영자(CEO)
- 그들이 항상 강조하는 원칙대로 구성원들은 그대로 따를 것이다 최고경영자로부터
칭찬과 높은 보상을 받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모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3. 사회화
- 조직인이(socialization) 되어 가는데 이를 사회화라고 한다. 새로운 상황에서
그들은 과거의 습관, 태도, 행동방식, 가치관의 일부라도 포기하고 공동의 방식에
따라야만 집단 내에서 부딪친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 협동하면서 집단의 공동목표
를 완수할 수 있을 것이다.
삼성그룹의 기업문화 (3/3)
7. 일본기업과의 협력
- 일제시대부터 일본을 벤치마킹 하려는 정신이 강했고, 해방 이후에도 일본기업과 협력(기술제휴)을 통해 성장. 삼성의 반도체 신화는 일본 반도체 장비를 들여와서 이룬 신화, 삼성그룹의 일본 법인명은 일본본사임. 근래엔 중국본사도 생김.
8. 상생경영
- 납품업체, 협력업체에 대한 자금결제를 원활히 하며, 상생경영을 추구함.
9. 사회공헌활동
- 이익의 일정부분을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에 환원. 임직원의 자원봉사정신을 강조
현대그룹의 기업문화 (1/2)
1. Trust
- 윤리경영 정착 및 사회공헌활동 강화를 통한 신뢰받는 그룹이미지 정착 / 기업가치 창출을 통한 고객, 주주 만족 극대화 /인정(Recongnition)과 존중(Respect)을 바탕으로한 신뢰 문화 조성
- 실천프로그램 : 윤리경영시스템 구축 / 그룹 봉사단 발족 / 가족 care 프로그램 / PMFI(Please Make me Feel Important) 캠페인
2. Talent
- Global 역량을 갖춘 창조적 리더 양성 / 우수인재 확보 및 체계적 육성을 통한 인재 Pool(TalentFactory)운영 / Global standard의 선진화된 인사 관리시스템 구축
- 실천프로그램 : 현대 新 인재상 확립 / 창조적 리더십 프로그램(CLDP) / 임원 육성프로그램(현대 EMDP) / 인사관리시스템선진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내와 해외의 펀(FUN)경영 사례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올리브영 전략 성공사례 연구 및 올리브영 기업소개와 핵심역량분석 및 향후시사점
- 무주리조트 SWOT 분석 레포트
- [관광개발론] 전라북도의 관광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광고학] 츄파춥스 광고전략
- 사마천의 사기- 화식열전편에서 본 부의 철학
- [마케팅] 이브자리 마케팅 전략 분석
- 시장조사론_기술조사의 개념과 다양한 기술조사의 종류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