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현대와 삼성 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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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론적 배경
- 기업문화의 정의

- 기업문화의 의미

기업문화의 주체

기업문화의 기능


▷이론의 현실적용(기업사례)

- 삼성그룹의 기업문화


현대그룹의 기업문화
본문내용
1. 창업자
- 문화의 가장 큰 요소가 전통이다. 따라서 조직이 처음 출발할 때의 에피소드나
창업자의 설립목적과 이데올로기가 조직문화의 주요내용이 된다.

2. 최고경영자(CEO)
- 그들이 항상 강조하는 원칙대로 구성원들은 그대로 따를 것이다 최고경영자로부터
칭찬과 높은 보상을 받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모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3. 사회화
- 조직인이(socialization) 되어 가는데 이를 사회화라고 한다. 새로운 상황에서
그들은 과거의 습관, 태도, 행동방식, 가치관의 일부라도 포기하고 공동의 방식에
따라야만 집단 내에서 부딪친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 협동하면서 집단의 공동목표
를 완수할 수 있을 것이다.


삼성그룹의 기업문화 (3/3)

7. 일본기업과의 협력
- 일제시대부터 일본을 벤치마킹 하려는 정신이 강했고, 해방 이후에도 일본기업과 협력(기술제휴)을 통해 성장. 삼성의 반도체 신화는 일본 반도체 장비를 들여와서 이룬 신화, 삼성그룹의 일본 법인명은 일본본사임. 근래엔 중국본사도 생김.

8. 상생경영
- 납품업체, 협력업체에 대한 자금결제를 원활히 하며, 상생경영을 추구함.

9. 사회공헌활동
- 이익의 일정부분을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에 환원. 임직원의 자원봉사정신을 강조



현대그룹의 기업문화 (1/2)

1. Trust
- 윤리경영 정착 및 사회공헌활동 강화를 통한 신뢰받는 그룹이미지 정착 / 기업가치 창출을 통한 고객, 주주 만족 극대화 /인정(Recongnition)과 존중(Respect)을 바탕으로한 신뢰 문화 조성

- 실천프로그램 : 윤리경영시스템 구축 / 그룹 봉사단 발족 / 가족 care 프로그램 / PMFI(Please Make me Feel Important) 캠페인

2. Talent
- Global 역량을 갖춘 창조적 리더 양성 / 우수인재 확보 및 체계적 육성을 통한 인재 Pool(TalentFactory)운영 / Global standard의 선진화된 인사 관리시스템 구축

- 실천프로그램 : 현대 新 인재상 확립 / 창조적 리더십 프로그램(CLDP) / 임원 육성프로그램(현대 EMDP) / 인사관리시스템선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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