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관리]ABC 및 ABM의 기본개념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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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 요
2.ABC의 등장배경과 기본 개념
3.ABC의 절차
4.ABC의 활용과 ABM
5.ABC의 사례
6.결 론
본문내용
제품원가 산정에서 간접비를 하나의 배부율만을 사용하여 제품에 배부하는 방법
주로 쓰이는 배부기준으로는 직접 노무비가 있으나,
새로운 제조환경에서 직접노무비의 비중이 점점 감소함에 따라 직접 노무비와 제조간접비와의 상관관계가 거의 없어지는 상황에서 단일 배부율법의 유효성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활동기준원가계산(ABC ; Activity-Based Costing)은 기업의 자원을 소비하는 활동을 기본적인 원가대상으로 하여, 활동의 원가를 제품, 서비스, 고객 등의 다양한 원가대상에 배부하는 원가계산 방법으로서, 원가의 발생과 자원의 소비에 있어서 기존의 전통적인 원가계산과 본질적인 인식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
ABC는 기업에서 소비되는 모든 자원을 기존의 배부 방식과는 달리 기업의 숨겨진 원가를 발견하고, 이를 개선함으로 기업의 원가절감 및 효율화에 매우 유용한 원가관리 시스템이다
원가가 집계되는 활동단위를 의미.
모든 원가는 활동중심점에 집계된 다음
활동중심점별로 적절한 배부기준에 따라 제품에 배부
활동분석에서 규명된 각 활동들이 어느 정도 자원을 소비하였는지
활동당 총 원가를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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