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J제일제당 브랜드 확장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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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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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CJ 제일제당(기업소개)
2.CJ 제일제당(선정이유)
3.브랜드명 전략
4.브랜드 확장 전략 정의
5.CJ 제일제당의 브랜드 확장 전략 분석
6.브랜드 확장의 개선의견
- 본문내용
-
1953.08 제일제당공업주식회사 설립
1953.11 부산 1공장 준공
1958.04 제분 사업 시작
1975.11 ‘다시다’ 생산 개시
1993.07 CJ 독립경영 선언
1997.11 베이커리 ‘뚜레쥬르’ 사업진출
2000.07 CJ 외식사업부 ‘푸드빌’로 분사
장점
1. 여러 제품군 중, 안 좋은 이미지가
다른 제품에 파급되는 것을 방지.
2. 새로운 제품군으로 확장할 때 제품군마다
새로운 이름을 부여하여 성공적으로 새로
운 이미지 창출
3. 각각의 공동 브랜드명 사용, 각각 브랜드
별 전문성을 강조.
단점
1. 기업 브랜드명을 사용한 사료 사업의 경우
CJ라는 브랜드명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
들이 사료와 식품을 연결시켜 생각함.
2. 새로운 공동 브랜드명 만들 때, 새로운 기
업을 런칭하는 것과 비슷한 비용이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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