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학입문] 2003년 중국 SARS에 대한 LG의 위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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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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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PR이란?
PR종류
위기관리PR
LG의 위기관리PR
1. 사건발생
2. 다른 기업들의 대처방안
3. LG의 대처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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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PR이란?
기업은 그 존속을 사회에 의존하고 있고 사회로부터 지원을 받음으로써 그 기능 또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경제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사회적 제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기업으로서 존립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업은 단순히 소비자의 경제적 욕구만을 충족시켜주는 기능보다 오히려 인간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기능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결국 기업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 환경요인과 더불어 존재하므로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해야하는데, 이 같은 사회적 상황을 인식하여 대기업 중심으로 우호적 소비자 공중 형성을 목표로 하는 활동들을 기업 PR이라고 한다.
PR종류
위기관리PR
: 위기관리PR은 쟁점관리 PR이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중장기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면 위기관리 PR은 처방을 목적으로 하는 단기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1) 정의
조직에 어떤 사고가 발생한 후 회복을 돕는 위기관리로서, 신속한 복구, 불확실성의 감소, 책임의 초소화, 조직의 이미지, 신뢰도 보호를 하기 위한 PR
2) 위기상황의 유형
- 폭발적 위기상황: 화제, 비행기추락 같이 즉각적 충격을 주는 명확하고 뚜렷한 사건. (예: 스리마일섬과 체르노빌의 핵누철, 엑슨사의 알래스카 원유유출…)
- 즉각적 위기상황: 폭발적 위기와 비슷하지만, 약간의 대처할 시간적 여유가 있음
(예: 고발성 언론보도, 청문회, 환경)
- 잠재성 위기상황: 시간적 여유는 있지만,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
(예: 노동쟁의, 파업 법정소송)
- 만성적 위기상황: 표면에 나타나기까지 오래 걸리는 위기상황
(예: 악성루머, 언론가십, 마약복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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