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공동화와 서비스산업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제조업공동화의 현황
2.제조업공동화의 발생원인
3.제조업공동화의 영향
4.서비스산업의 제조업의 연관구조
- 본문내용
-
제조공동화(hollowing out of manufacturing) 선진국의 제조업이 생산기반을 직접투자를 통하여 해외로 이전한 후 산업의 노동성이 저하되고 경제성장률 자체가 둔화되며 제조업의 비중 저하가 일어나며 산업요소가 서비스산업으로 이전되는 현상
해외투자는 장래의 수익을 목적으로 외국에 자본을 투자하는 활동으로, 경영참가
여부에 따라 기술 이전 및 인력 진출이 수반되는‘해외직접투자’와 경영 참가 없이
자본이득, 이자, 배당 등 투자 과실만을 목적으로 하는‘해외간접투자’로 구분되며
생산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는 제조업공동화 문제를 만드는 원인이 된다.
“다국적 생산체계 구축 과정에서 노동집약적 생산조직이 저임금 현지법인으로 이전되고
국내 대기업은 자본 및 기술집약적 생산활동 위주로 강화되면서 노동투입이 감소되는
현상”
(’07) 70.6 → (’08) 48.6(△31.2) →
(’09) 26.2(△46.0)
對 중국 제조업 투자액 및 증감률
(억불, %)
(’07) 46.4 → (’08) 27.8(△40.1) →
(’09) 18.8(△32.4)
중국 정부의 노동․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제조업 경영환경 등의 악화로 제조업 투자액이 지속 감소
1999~2005년 사이
제조업67만개 일자리가 감소,
서비스산업에서는 640만개 증가
최근 들어 제조업 분야의 고용과 성장률이
점차 둔화 고용유발효과가 떨어짐
“제조업이 일자리 창출의 한계->
서비스 산업 노동생산성 향상을
통한 고용을 동반한 성장 필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