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노키아의 한국 진출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 동기
- Nokia?

2. 기업 소개
- Nokia
- History

3. 현 황
- Global Nokia


4. 사례 분석
- Japan
- Korea Rep.

5. 대응 전략
- In KOREA 2010

6. 마무리
- 결론
- 느낀 점

본문내용
NO.1 노키아가 강한 이유
GLOBAL NOKIA

1) 글로벌 경영이 가능한 인력
- 성공적인 경영 혁신
- 영어 사용권
- 과감한 구조조정

2) 유럽통합(EU)으로 인한 시장의 확대
- 1991년 세계최초로 GSM 상용화 성공
- 초기 휴대폰 시장 선점

3) 휴대폰 시장의 급속한 성장
- 구조조정 통한 휴대폰과 통신장비 핵심사업 집중

4) 미래를 내다보는 비전 및 전략 설정
- Nokia Way 통한 비전과 전략을 토론
- 일찌감치 신기술 개발에 집중 (아날로그 시대에 디지털 개발)
- 실속 있는 전략적 제휴. 전략적 부품 아웃 소싱

실패 아픔 딛고 명예회복 나선
노키아 한국 재진출

3G 단말기를 앞세워 한국 시장에 귀환

① 위피(Wipi)제도의 폐지
- 한국형 무선 인터넷 플랫폼
- 국내 단말기 회사를 위한 보호 정책 제거
- 외국산 새로운 단말기의 등장

② 3세대 WCDMA 흐름 전환
- 2세대 CDMA 3세대 WCDMA
- 노키아의 경쟁력 제고에 큰 영향

▶ 2009년, 6년 만에 한국 재진출

GLOBAL NOKIA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 전략

5. 브랜드 파워 및 포지셔닝 강화

▶ 중장기적 안목 / 도약을 위한 기반 확충
-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 제공
- “노키아만의 서비스”

▶ 고가품에서 저가품까지 브랜드 이미지 구축
1) 저가품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2) 고가품 출시로 고객지향적 이미지 구축
3) 브랜드 로열티 상승
4) 제품라인 확대 / 브랜드 확장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노키아는 왜 세계제일인가』 다께스에&다끼히로 저 (동방미디어, 2000)
- 『노키아 스토리』 이재규 저 (21세기북스, 2000)
- 『성공기술 : 변화의 방법 노키아』 Jean-Marc 저 (룩스북, 2003)
- 『Nokia의 마케팅 윤리적 경영활동에 관한 연구』
김용만 & 성경운 저 (The Journal Of Industrial Management, 2001)
- 『한국 기업의 글로벌 경영』 정구현 저 (위즈덤하우스, 2008)
- 『경쟁론 Porter, Michael E 저 (세종연구원, 2001)
- 『Nokia: strategic transformation and growth』 이승주 저
(Seoul: KDI School of Public Policy and Management, 2001)


http://www.nokia.co.kr
http://symbianlab.com
http://mosf.go.kr
http://seri.org
http://www.bestez.com
http://etnews.co.kr
http://kind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산업조직론] 세계속의 노키아
  • 경영활동(2)거대한 경제력 (3)우수한 기술력2. 우리나라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p.43. 세계속의 노키아.p.51)노키아의 시작과 발전2)세계최고의 이동통신기업 노키아3)노키아의 성공비결-노키아의 성공전략(1) 성공 전략 1- 내실로 승부한다(2) 성공전략 2 - 세계적인 기업, 글로벌 플레이어가 되라(3) 성공전략 3 - Brand 가치를 높여

  • 노키아 해외진출전략
  • 목 차1. 노키아?1. 노키아의 조직구조2. 노키아의 역사3. 노키아의 현황 2.노키아의 경영전략1.핵심역량 구축2.수평조직, 유연한조직 구성3.기업문화4.마케팅 전략5.글로벌 전략3.노키아의 진출사례1.중국에서의 성공사례2.한국에서의 실패사례3.일본에서의 실패사례1.노키아?1)노키아의 조직구조조직 구조노키아는 이동 통신 분야의 전 세계 선두 기업으로서 경험과 혁신, 사용자 친화성, 안정성 있는 솔루션을 바탕으로 휴대 전화와 모바일,

  • 노키아의 국제경영전략 분석
  • 한국시장에서의 경영 활동한국시장의 진출과정-노키아의 한국내 법인으로는 세계 휴대폰 수출시장의 거점으로 경남 마산시에 위치한 자유무역지역에 설립한 노키아 TMC 가 있다. 노키아 TMC는 1984년도 노키아 본사의 100% 출자로 설립된 국내 법인이다. 1999년 서울에 R&D 센터를 설립하였고 1999년 SK 텔레콤과 향후 3G WCDMA 기술개발을 위한 제휴를 체결하였다. 그리고 2000년 텔슨전자와 CDMA 개발, 생산, 공급을 위한 제휴를 체결하였다. 텔슨전자와 제휴로 NO

  • [무역학] 노키아의 해외 투자전략
  • 노키아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형성하는 글로벌화 전략 강화2.주요경쟁사와 실패①주요 경쟁사②한국에서의 실패③일본에서의 실패3. 생산요소의 국제이동① 노동력의 국제이동.② 기술의 이동(해외진출의 핵심)4. 중국-인도로의 진출①중국진출 상황②인도진출상황Ⅲ. 성공요인과 향후 투자전략1. 노키아의 성공요인①집중화와 핵심역량구축②능력위주의 유연한 운영체계③적극적 R&D④속도의 경영⑤기술제휴와 표준화 전략⑥세계적인

  • [국제경영]글로벌 경영 - 기업분석 `노키아`
  • 노키아배 스키 & 스노보드 페스티벌을 개최장거리 통신 장비업 진출이동통신 산업의 현황단말기 산업의 수익성 전반적인 저하 추세노키아는 생산, 조달의 강점으로 입지 강화강화되는 아웃소싱세계 단말기 시장 성장세 둔화 예상 장거리 통신 장비업 진출외부환경적 요소국가적 특성유럽통합으로 인한 시장의 확대유럽통합으로 인한 시장의 확대휴대폰 시장의 급속한 확대 (산업구조적 측면) 장거리 통신 장비업 진출글로벌 경영의 모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