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맥 지수(Big Mac Index)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거시경제
빅맥 지수 (Big Mac Index)
<이코노미스트에서 발표한 빅맥 지수>
- 본문내용
-
※PPP란
PPP란 구매력평가 환율을 말한다. 즉, 한 나라의 화폐는 어느 나라에서나 동일한 구매력을 지난다는 가정 아래, 각국 통화의 구매력을 비교해 결정하는 환율이다.
* PPP의 한계
- 모든 국가의 GDP가 다름
- 무역비존재 (운송비, 정보비...)
- 관세와 비관세장벽
- 브랜드마다의 가격차별화 전략 브랜드가치 국가특성
- 비교역재 (무역을 할 수 없는 것 : 이발, 노동력)
- 비교역재가 많이 포함된 재화 (보험)
이러한 이유로 실생활에 적용이 불가능하다.
* PPP 환율 계산법 : B국 통화의 구매력/ A국 통화의 구매력 (B국은 한국 A국은 미국으로 가정)
빅맥 지수가 발표된 3월 17일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빅맥 가격은 3400원 미국은 3.58달러 즉, 3400/3.57 로 이때의 PPP 환율은 949이며 실질환율은 1,128.30원이다. 빅맥 지수를 볼 때 현재 우리나라의 적정 환율은 949원이라는 것인데, 환율은 1,128.30원으로 19%정도 평가절하 되었다. 여기서 빅맥 지수를 통해 나온 PPP환율로 적정 빅맥 가격을 계산해보면, 적정가격은 3397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