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P&G의 실패사례와 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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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 P&G란?

1)P&G 그룹 (참조 : P&G Korea)
2)생산 상품

2.일본 진출과 실패사례

1. P&G의 일본 진출
1) 일본진출의 필요성

2) 일본시장상황

3) 경쟁업체 Kao, Lion

4) P&G의 일본시장 진출

3.일본 진출-구체적인 제품에 대한 실패 사례

[일본진출 실패 사례]

1.세탁세제: `올 템퍼러처 치어(All-Temperature Cheer)`

2.종이 기저귀: ‘팸퍼스(Pampers)’

[일본에서의 P&G의 수정 전략]

1) 일본 내 연구개발센터의 설립과 생산시설의 현대화

2) 마케팅전략의 변화

3) 유통채널에 대한 접근방식을 정비

4) 생산시설의 현대화

5) 일본 내 P&G조직의 개편

4. 일본에서의 성과

4.일본 진출-실패에 따른 대응전략

1. 현지 소비자의 수요 패턴 파악

1. 일본 소비자들을 이해한다.
2. 제품을 일본의 특성에 맞게 손질한다.
3. 일본 문화에 민감한 마케팅을 펼친다.


*전략에 따른 글로벌 기업 사례

4. 새로운 기업 홍보 전략을 세운다.
출처

2. 경쟁상황에 맞는 제품 출시


3. 현지의 유통시스템에 대한 인식

*일본 유통구조의 특징

복잡하게 얽힌 유통 구조

강한 결속력

확실한 기득권

일본 유통 구조의 진출

상호 신뢰의 관계 구축


충성도 제고

5.한국진출-구체적인 제품에 대한 실패 사례와 대응 전략

1.P&G 의 한국 진출
[P&G 의 한국진출 연도별 분류]

[한국진출 실패 사례]

1.‘조이(Joy)’

[실패 원인]

-구체적인 실패 이유

*대한민국 국민의 주된 특징? 

*국가 간 문화적 차이를 간과하지 마라

[출처] 조원익, 2005,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


본문내용
[일본에서의 P&G의 수정 전략]

1) 일본 내 연구개발센터의 설립과 생산시설의 현대화
P&G는 먼저 일본에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였다. 일본에 연구 개발 활동을 집중함으로써
경쟁자인 Kao나 Lion과 유사한 시기에 신제품 출시할 수 있었다. 그리고 P&G는 과거
미국에서 신제품을 개발하고 점차 외국으로 그 신제품을 전파하던 관례를 깨고 일본에
서 최신제품을 먼저 도입하고 그 다음에 미국이나 다른 시장으로 전파하는 방식으로
제품 도입전략을 완전히 수정하였다.

2) 마케팅전략의 변화
P&G는 마케팅활동을 대폭 수정하여 일본의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대해
근본적인 소비자 행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마케팅 조사결과는 일본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더 효과적이 될 수 있었다. 또한 광고 역시
제품의 성능에 대한 직접적인 비교광고를 하던 방식을 자제하고 일본소비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회사이미지를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의
광고를 개발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3) 유통채널에 대한 접근방식을 정비
유통채널을 50개의 대형 도매상, 1000여 개의 정예 2차 도매상으로 조직하고
이들에게 독점적 판매권을 부여함과 동시에 충성심을 요구하여 도매상에 대한
통제력을 현저히 증가시킴.

4) 생산시설의 현대화
이러한 새로운 연구개발조직과 빠른 마케팅활동을 위하여 P&G는 일본의 생산시설을
현대화하고 새로운 생산시설을 추가하였다. 그 결과 P&G는 신제품의 개발에서 출시에
이르는 시간을 대폭적으로 절감할 수 있었다.

5) 일본 내 P&G조직의 개편
일본식 연공서열시스템을 지양하고 능력에 따른 승진과 성과급을 제공하는
미국식시스템으로 개편.
1.일본식 직함에 기초한 비공식적 서열에 영어 직함을 추가했으며, 승진과 보수를
나이와 근무연한에 따라 결정하는 전통적인 일본식 관행을 버리고 실적에 기초한
시스템으로 바꾸었다.
2.조기 퇴직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수십 명의 매니저들이 회사를 떠나게 했다.
3.영어를 못하는 유망한 신입 사원들은 회사 비용으로 집중 언어 연수 프로그램에
참가시켰다.


4. 일본에서의 성과
P&G의 이와 같은 3년간의 일대약진운동의 결과 일본에서의 총 판매액이 1986년 1억 3,200만 달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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