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MIS] B2B VS B2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전자상거래의 유형; B2B와 B2C에 대해서
(1) B2B(business to business)
(2). B2C(business to consumer)
2. B2B시장과 B2C 시장의 차이점
3. 사례
(1). B2B기업사례
◆ 이상네트웍스
이상 네트웍스의 비즈니스모델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수익구조
판매경로
판매전략
(2). B2C기업사례
◆ 인터파크
가격경쟁력
다양한 고객서비스
독특한 사업포트폴리오 구조
4. 각각의 접근방식이 다른 것 보다 나은 이론적 해석.
(1). Rationale why B2B approach is better than the B2C
(2). Rationale why B2C approach is better than the B2B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사례
(1). B2B기업사례
B2B전자상거래의 유형은 크게 e-marketplace, 기업협력네트워크 2가지로 나뉜다.
여기서 e-marketplace는 기업판매자들과 기업구매자들을 웹상에서 서로 연동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매매할 수 있도록 하는 중개자이다. 구체적으로 구매사들의 구매시스템을 공급사들의 주문제품 발송시스템과 함께 통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로서 비즈니스 거래를 수행하기 위한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제공하여 준다. 이러한 예로 이상네트웍스를 들 수 있다.
◆ 이상네트웍스
이상네트웍스는 B2B전자상거래 업체로 주로 철강과 제지 등의 원자재를 중심으로 매매중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2B전자상거래는 기업과 개인간 거래와는 달리 고액외상거래가 특징이다, 거래 당사자가 어느정도 정해져있고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거래된다는 점이 다르다. 고액외상거래를 위해서는 전자보증과 전자결제시스템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상네트웍스는 신한은행, 신용보증기금 등과 B2B전자결제시스템과 전자보증시스템을 개발해 상용화하는 등 B2B전자상거래 횐경 구현에 직접 발벗고 나섰다. 이상 네트웍스의 수익모델은 크게 두가지이다. 인터넷상에서 다수 회원사의 거래를 중개하는 한편 결제와 수금대행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수수료을 받는다. 또 구매기업들이 필요한 물량을 공동구매해주는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이상 네트웍스의 비즈니스모델
철강산업과 기업간 거래의 특성에 대한 충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하여 철강 B2B거래가 활성화되고 이를 바탕으로 선순환이 가능한 최소한의 핵심회원수(Critical Mass) 이상의 회원사를 확보하였다. 이는 미래의 소비자가 될 사업을 미리 이해함으로써 최소한의 핵심 회원수를 조달, 선순환을 가능하게 된 가장 큰 요인이다. 이 업체는 서로간에 필요한 상품들을 네트워크 상에 올려놓고 이의 유동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 유동성으로 인해 참여자들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사업 모델. 당사의 e-마켓플레이스는 판매기업, 구매기업, 보증기관 모두가 WIN - WIN - WIN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당사의 e-마켓플레이스를 통한 거래활용도를 높이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해당 상품이 필요할 때 그 상품이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으면 단시간에 조달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당사는 철강산업을 중심으로 시작해 제약 및 제지업종의 B2B e-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당사의 e-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하는 수요자는 철강, 제약, 제지업에 종사하는 사업자들로 제조회사, 중소유통상 및 최종수요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참고문헌
-
- (경영자 관점의) 전자상거래 / 홍일유 / 法文社 / 2008
- http://cafe.naver.com/b2b7.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
- (사례로 배우는) e 비즈니스 / 산업자원부 / 산업자원부 / 2003
- 전자상거래개론 = Fundamentals of electronic commerce / 김인구 / 형설출판 사 / 2007
- 전자상거래.com = e-Commerce / 김성희 / 청람 / 2006
- B to B 마케팅 원리, 전동균, 학현사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