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론]신한은행 중국진출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1) 신한은행의 역사

(2) 신한은행의 경영목표 및 방침

(3) 신한은행의 미래상

2. SWOT 분석

3. 중국시장 환경

(1) 은행산업의 구조

(2) 중국의 개방화 물결

4. 중국시장 진출

(1) 중국 진출 전략

(2) 중국 진출 현황

(3) 중국 진출 개선방안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Introduction

(1) 신한은행의 역사
국내 최초 순수 민간 자본에 의해 설립된 신한은행은 당시 5개 시중 은행들의 평균 자본금이었던 904억 원에 크게 못 미치는, 은행법상 전국 규모의 은행이 갖춰야 하는 최저 자본인 250억 원으로 1982년 7월 7일 처음 그 문을 열었다. 모든 임직원들이 고객들이 별로 없으면 어떻게 하나 하고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문을 열자마자 많은 고객들이 한꺼번에 객장 안으로 쏟아져 들어왔다. 쉴 새 없이 밀려드는 고객에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던 직원들이 그날 하루 종일 입에 댄 것이라곤 주스 몇 잔 뿐 이었다. 개점 첫 날 방문한 고객 수는 무려 1만 7,520여 명에 달했고, 보통예금과 저축예금을 합쳐 4,200여 계좌가 신규로 작성됐고, 창립기념 정기예금과 기타 예금, 적금을 모두 합한 수신고는 무려 5,017좌, 357억 2,800만 원에 달했다. 이는 한국 금융 사상 유례가 없는 실적이었을 뿐 아니라, 신한은행 성공 신화의 첫 장을 여는 기념비적인 기록이었다.
거대 통합은행의 등장으로 대변되는 국내 금융 시장의 환경 변화와 씨티 그룹을 비롯한 외국 우량 은행의 국내 진출이라는 위기 상황에서 신한은행은 2003년 3월 제 9대 신상훈 행장의 취임을 맞았다. 그리고 신 행장은 제반 도전의 극복을 통한 월드 클래스 조직으로의 비약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GSO를 새로운 경영 목표로 설정했다. G(Gateway to Group Customers)는 그룹의 유통채널로서 신한은행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목표다. 2001년 9월 신한금융지주회사의 출범과 함께 신한금융그룹의 한 부분이 된 신한은행은 금융지주회사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잘나가는 조직에 굳이 새로운 조직 구조를 도입할 필요가 무엇이냐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이에 신 행장은 신한은행이 그간 개발한 다양한 접점을 통해 고객에게 원포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모든 고객이 단일 창구를 통해 신한금융그룹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S(Source of New Practice and Revenue)는 세계 수준의 역량과 수익성을 갖춘 은행으로 도약하겠다는 약속이다. 신한은행은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의 발굴을 위해 여러 분야로 사업의 다각화를 시도하겠다는 새로운 경영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2003년 10월 미래전략연구소를 신설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개발하도록 하였으며, 새로운 사업 모델 개발을 통한 미래의 경쟁력 제고에 나서고 있다.

참고문헌
www.shinhan.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hankyung.com
www.hri.co.kr
www.donga.com
www.mk.co.kr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신한 파워 - 이임광, 생각의지도, 2008
대한민국 은행을 바꾼 신한은행 방식 - 정동일, 김영사, 2005
금융 강국 코리아 - 머니투데이금융부, 굿인포메이션, 2005
우리나라의 금융구조와 경제성장 - 전선애, 한국경상학회, 2005
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5
디지털 금융 대혁명 - 김경원, 최희갑, 삼성경제연구소, 2002
한국 은행산업의 진로 - 전철환, 함정호 외, 지식산업사,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신한은행 중국진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잘했습니다.
  • skyjuns***
    (2012.08.24 22:31:15)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국민은행 기업분석 및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전략
  • 은행업)의 현황2)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5. 경쟁사 분석1) 우리은행2) 신한은행3) 국민은행의 경쟁우위6. 차별화 전략1) Big Brand 전략2) 상품서비스 차별화7. 사업부 전략1) 성장하는 시장, 신용카드2) 신용카드의 재발견3) 국민은행 전략8. 전략적 제휴 전략1) 전략적 제휴의 개념2) 국민은행 주요 전략적 제휴3) 논평9. 다각화 글로벌 전략1) 국민은행 다각화 및 글로벌 전략2) 논평Ⅲ. 결 론1. 은행의 위기2. 과제3. 해결방안Ⅰ. 서

  • [회계정보] 새로운 IFRS(국제회계기준)의 변혁 속 한국의 움직임과 대응방안
  • 목차1. 국제회계기준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IFRS)란? 2. 외국의 현황⑴ 유럽(EU)의 현황⑵ 영국의 현황⑶ 독일의 현황⑷ 중국의 현황⑸ 필리핀의 현황⑹ 미국의 현황⑺ 기타 국가의 국제회계기준 도입 동향3. 우리나라의 현황 및 사례⑴ 우리나라의 현황⑵ 2009년 KT&G와 에코에너지홀딩스의 IFRS 도입 사례⑶ STX Pan Ocean 사례가. 싱가포르 증권거래소 상장(IFRS 재무제표 공시) 나. 시스템 구축의 효과⑷ SK C&C 사례 - 은행권 및 금융권의 움

  • KB 국민은행 전략 분석, KB 국민은행 SWOT 분석, KB 국민은행 경쟁사 분석, KB 국민은행 재무 현황 분석, 금융산업 환경 분석
  • KB 국민은행 전략 분석, KB 국민은행 SWOT 분석, KB 국민은행 경쟁사 분석, KB 국민은행 재무 현황 분석, 금융산업 환경 분석차 례1KB 국민은행 소개2KB 국민은행 재무 현황 분석3금융 산업 환경 분석4경쟁사 분석(하나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5SWOT 분석6KB 국민은행 전략 분석7KB 국민은행의 과제 및 해결 방안8결 론9참고 자료1. KB국민은행 소개1-1. 경영 비전 및 핵심 가치1-2. CI 분석1-3. 인재상2. KB 국민은행 재무 현황 분석3. 금융 산업 환경 분

  • [경영정보] 차세대 프로젝트
  • 및 고객 통합정보 제공 등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2002년부터 도입되었다.이전보다 신속하게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고, 중단 없는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적극적으로 도입되었다.3. 차세대 프로젝트의 기술적 분석3-1. 차세대 프로젝트 시스템의 구조1) 계정계시스템구축기능/사용자/고객 중심의 시스템 설계, 유연한 프레임워크 및 공통 서비스 확대 적용,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은행시스템 구축2) MCI시스템구축업무시스템의

  • 미소금융의 현황과 문제점 및 추진과제00
  • 금융 제도가 서서히 안착되면서 제도권 금융에서 소외된 서민들의 대표적 자활 지원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평가도 있지만 지나치게 까다로운 대출요건과 대출재원 확보방안 마련 등은 시급한 개선 과제로 지적된다. 이장에서는미소금융 사업의 내용과 이해, 미소금융의 문제점 분석을 통한 해결 과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미소금융사업의 개요와 내용1) 미소금융사업의 개요미소금융사업은 신용등급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