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휴대폰 시장 환경의 변화와 한국기업의 대응 전략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 연구배경 및 목적

본 론
1. 세계 휴대폰 시장
가. 세계 휴대폰 시장의 현황과 전망
나. 세계 주요 휴대폰 기업
다. 한국 휴대폰 산업의 성장

2. 중국의 휴대폰 시장
가. 중국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과정
나. 중국 이동통신 산업의 현황
1) 기존 휴대폰 시장 현황
2) 3G 휴대폰 시장의 현황

3. 중국 휴대폰 시장의 특성
가. 기존 휴대폰 시장의 특성
나. 3G 휴대폰 시장의 특성
3) 3G 휴대폰 시장 대응 전략

결 론
1. 3G 휴대폰 시장 대응 전략
2. 한국 휴대폰 기업의 대응 전략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서론 - 연구배경 및 목적
‘포르티오 리서치’에 의하면 2008년도 세계 휴대폰 출하량이 무려 12억 2,246만 대를 기록하였고, 휴대폰 보유자 수도 지구촌 인구의 50%에 달하는 33.1억 명으로 증가하였다. 뿐만 아니라 미래의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여 휴대폰의 효용성은 더욱 크게 커질 것이 확실시 되고 있어 휴대폰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나 한국 경제에 있어 휴대폰 산업은 고부가가치 수출주력산업으로 정착하여 왔다. 2007년 부가가치 창출액 기준으로 23조원(경상 GDP의 2.6%)을 기록하여 반도체 산업(17조원)을 능가하였다. 또한 휴대폰을 포함한 전화기의 수출액은 28,860백만 달러로서 총 수출 371,489백만 달러의 7.8%를 차지하여 반도체와 자동차에 이어 3위 수출품목으로서 한국 경제의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선진 휴대폰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그 성장 폭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임으로써 당분간은 휴대폰 산업이 고성장 산업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시작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미 휴대폰 산업 내부에서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여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초고속 성장으로 한국 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였던 한국 휴대폰 산업도 최근에 들어 큰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첫째, 한국 및 선진국 휴대폰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를 보이는 성숙기를 맞이하고 있어 신규 수요가 크게 감소하고 일부 고가폰을 중심으로 한 대체 수요에 의존하는 상황에 있다. 둘째, 3G폰 시장이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한국 기업은 이 분야에 대한 강점을 아직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세 번째로는 휴대폰 업계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기본의 메이저 업체와의 경쟁은 물론이고 스마트폰에 강력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구글, 애플사와 같은 PC업계와 그동안 스마트폰 생산업체로서 노하우를 축적해온 대만의 HTC(High Tech Computer Company)사 등의 기업들이 새로운 경쟁자로 등장하고 있어 휴대폰 업계의 판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휴대폰 시장의 환경변화에 따라 한국 휴대폰 기업은 중장기적인 신 성장 동력 마련이 필요한 시점에 서 있다.
여기에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 주목되고 있는 시장이 중국, 인도, 동유럽 및 중남미 등의 신흥시장과 3G시장이다. 특히 중국의 휴대폰 시장은 최근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여 2001년 이후부터는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시장으로 정착하였다. 그러나 최근 중국 휴대폰 시장의 환경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러한 변화에 한국 휴대폰 기업이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인수·공영일, 중국 3G 사업종향 및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3. 9. 29
건홍리서치, 2007년 도시 및 농촌 모바일 부가서비스 조사분석, 2007. 8
관세청, 그림으로 보는 무역 통계, 통관정보의 문, 2009
김기종·박석, 휴대폰 수요 둔화와 부품업계 향후 전망, 산은경제연구소, 2009. 1. 9
김종훈·박정균, 휴대폰 단말기의 시장세분화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 제4호, 2008. 1
문형돈·박재령, 2009 글로벌 휴대폰 시장 전만,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8. 12. 8
산은경제연구소, 국내 3.5G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현황과 활성화 방안, 2007. 4
이영준, 끊임없이 진화 중인 중국 휴대폰 시장, KOTRA 청두무역관, 2008. 9. 12
이은민, 중국의 3G 서비스 도입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2. 16
변연화, 중국 휴대폰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른 한국기업의 대응 전략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학위논문(박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 SK텔레콤의 조직구조 분석
  • 한국이동통신이라는 공기업을 인수한지 10여 년만에 SK텔레콤은 한국을 넘어서 세계를 넘보고 있다. 이미 텔레콤 아시아로부터 최고의 CDMA회사로 선정되었고, 텔레닷콤으로부터는 세계 10대 이동통신회사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SK텔레콤은 국내외 통신사업 및 정책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또 대내적으로 무선통신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면서 대외적으로 국제통신사업에 참여하는

  • [경영조직론]SK텔레콤의 경영조직 분석
  • 한국이동통신이라는 공기업을 인수한지 10여 년만에 SK텔레콤은 한국을 넘어서 세계를 넘보고 있다. 이미 텔레콤 아시아로부터 최고의 CDMA회사로 선정되었고, 텔레닷콤으로부터는 세계 10대 이동통신회사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SK텔레콤은 국내외 통신사업 및 정책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또 대내적으로 무선통신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면서 대외적으로 국제통신사업에 참여하는

  • [졸업][국제경영]21세기 한국기업의 중국이동통신 시장 진출에 관한 전략적 방향
  • 21세기 한국기업의중국이동통신 시장 진출에 관한 전략적 방향目 次제 1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과 배경 1제 2장 중국 통신장비시장의 환경 2제1절 통신관련 정책의 주체와 법규 21. 전기통신 관련기구 2가. 국가발전계획위원회 2나. 국가과학기술위원 2다. 정보산업부 3라. 중국전신 32. 관련법규 4제2절 외자유치시장개방정책의 변화 4제3절 WTO 협정 타결에 따른 정책변화전망 6제 3 장 중국 통신장비 시장의 규모와 특성 7제1절 중국 통신장비

  • [졸업][중국직접투자] 우리나라 기업의 중국시장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 중국은 거대한 교역 잠재력을 가진 우리나라와 인접한 시장이므로 한국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노동집약적 경공업품의 수출시장으로 그 동안 성장을 주도해 왔다. 그러나 최근 이미 경쟁 면에서 한국기업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을 뿐 아니라, 대 선진국 편향적 수출 역시 무역마찰이 심화되고 있어 한국수출의 시장 다변화와 산업구조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는 새로운 전략수립 차원에서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는 현상에 부응하는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전략4) 감성 마케팅5) 스타 마케팅7. 4P차원의 애니콜 성공요인 분석8. 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 사례(1) 부상하는 중국시장1) 중국에의 의존도가 높아지는 국내기업2) 선진기업들은 중국 진출(2) 중국 시장특성 (3) 중국 내 이동통신 현황(4) 삼성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동기(5) 애니콜 중국시장 마케팅 목표(6) 애니콜의 중국진출 전략Ⅲ. 결 론【참고문헌】I. 서론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광고카피로 우리에게 익숙한 삼성휴대폰 애니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