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피자헛의 매출증대를 위한 신성장동력 및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전략-`셀프 올가닉 토핑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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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배경 및 전략 제안 목적

2. 시장 개요

3. 경쟁사의 명확한 브랜드 컨셉과 일관된 IMC전략

4. 명확하지 못한 피자헛의 브랜드 컨셉

5. 전략 방향성 도출

6. 전략 제안

7.결 론


본문내용
3. 경쟁사의 명확한 브랜드 컨셉과 일관된 IMC전략
피자헛에 반해 미스터피자, 도미노피자 등 주요 경쟁업체들은 15%이상의 연평균성장률을 기록하며 약진중이다. 특히 미스터피자는 ‘10년 5월 기준으로 매장 수가 1위이며, 여대생 대상 선호도 조사에서는 44%로 1위를 차지하였다(그림2, 그림4, 그림5). 미스터피자는 지난 수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왔는데, 특히 브랜드컨셉을 여성지향적으로 변화시킨 2004년도의 매출증가율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그림6). ’04년도 이전에는 기름기 뺀 수타 도우로서 경쟁업체와 차별화 전략을 펼쳤으나, 특정 타겟을 겨냥한 프로모션이 없는 상태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외식산업에서 영향력이 큰 여성소비자를 타겟으로 하는 슬로건 ‘made for women'과 함께 프로모션을 수행하였다. 실제 외식산업에서 여성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80%에 달하며 실질적인 의사 주도권(업소결정권) 또한 63%로 높게 나타나는 세그먼트이다(그림7). 이들을 대상으로 여대생 마케터 모집, 우먼스 데이∙우먼스 위크 운영, 여성 중심 메뉴 개발, 여성 취향의 프로모션을 수행한 결과(그림8), 주 타겟에 대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었다.
도미노피자 또한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배달 전문 업체인 점을 고려하여 ‘30분 내 배달보증’을 모토로 하여 런칭 초기부터 성장해오다, 경쟁업체들이 기존 도미노피자의 브랜드 가치를 모방해오자 2007년부터 "Creative Domino"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마케팅을 진행해오고 있다. 기존의 ‘빠른 배달’ 컨셉은 2004년을 정점으로 그 효력이 약화되어 매출성장률이 줄어드는 양상이었으나, 새로운 컨셉을 추가하면서 매출증가율이 반등한 것을 볼 수 있다(그림9). 즉 도미노피자는 빠른 배달과 Creativity 컨셉으로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피자를 기다리는 고객을 위해 가장 빨리 배달한다’는 원칙하에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였다. 제품 측면에서는 자체 감사제도인 OER제도를 통해 각 매장의 위생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였고, 토핑 재료는 각 매장에 배달되는 순간부터 재료의 특성에 따라 냉장, 냉동, 실온으로 철저하게 구분되어 관리되었다. 또한 전국 270여개의 매장의 클레임을 점검하는 해당 지역별 슈퍼바이저, 컨설턴트와 고객 불만 관리 전담 부서인 CRM팀이 전문적으로 클레임 관리를 하고 있어, 매장별 클레임이 발생할 경우 즉각 담당 직원과 슈퍼바이져 혹은 컨설턴트가 조치를 취하며 향후 결과 보고까지 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프로모션 측면에서는 국내 최초로 ’30분 배달 보증제’를 도입하였고 배달서비스에 불만족한 고객을 대상으로 주문 후 30분이 지나면 피자 가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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