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막걸리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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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1. 주제선정 및 이유
2. 마케팅 조사 목적
3. 마케팅 조사 방법
4. 보고서 작성을 위한 팀 모임 일정과 과정
󰋪 본론
1. 주류 시장 조사
2. 막걸리 브랜드 조사
3. 막걸리 붐에 대한 원인 분석 - 사회적 요인 : 막걸리 회사 자체의 마케팅 노력
4. 설문 조사 분석
5. 심층 면접
󰋪 결론

본문내용

: 상반기 희석식소주는 저도주 제품출시와 마케팅활동을 강화하는 등 온·오프라인을 이용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으나, 2분기보다 1분기 판매가 주춤하면서 상반기 전년 동기대비 약4% 감소를 기록했다. 전년과 비교해 가장 많이 감소한 위스키는 2008년 상반기보다 약42% 감소하며 최근 소비패턴과 경기를 실감하게 하고 있다. 리큐르의 경우는 2008년 특정제품이 출시되면서 높은 출고를 기록하기도 했으나, 올해 들어오면서 소비가 줄어들어 약26% 감소하게 되었다. 일반증류주는 다행히도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브랜드의 경우는 비록 전년보다 약38%의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나, 출고량은 낮은 수준이다.

: 발효주의 경우는 날씨가 출고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맑은 날씨와 평년보다 웃도는 기온으로 인해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회복되지 않은 소비경기에 의해 맥주는 지난해와 같은 수준에 그쳤고 청주와 과실주는 다소 판매가 부진했다.
: 상반기 과실주 중에는 매실주가 40% , 복분자주 30%, 포도주 28%로 분포되어 있으며, 이중 매실주와 포도주가 지난해 보다 약16%가 감소했으며, 복분자주는 약8% 감소에 그쳤다. 청주의 경우는 최근 경기를 감안한다면 판매가 순조롭다고 할 수 있다.


: 우리나라가 소비하는 주류는 주로 소주와 맥주라고 할 정도로 전체 판매의 90%를 상회하며, 두 주류의 증감에 따라 전체 주류시장 크기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주류소비 행태는 비교적 높은 가격대의 주류보다 저렴한 주류 소비가 늘어나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소맥(소주+맥주)을 즐기는 소비자가 증가하기도 했다. 또한, 국세청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에 이어 탁주소비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알코올함량이 낮은 주류 소비가 늘고 음용하는 주류의 종류가 세분화 되는 등 소비자 요구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어 제품 개발이 까다로워지고 있다.

: 주류의 주세 면세용은 수출, 군납(과세용 군납 포함), 외항선, 대사관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상반기 수출부진으로 85,920㎘를 출고해 전년대비 약4% 감소를 기록했다. 다양한 면세용도 중 가장 점유가 높은 항목은 수출로 상반기 주세면세용 주류의 약76%를 차지했고 군납의 경우는 약20% 점유를 보였다.

: 우리나라는 약58개국에 주류를 수출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에 약49%를 홍콩에 23%, 몽골과 미국에 각각 7%정도 판매되고 있다. 수출 주류중 희석식소주는 주로 일본, 미국, 중국에 많이 판매되며, 맥주는 홍콩, 몽골, 일본 등지에 주로 수출되고 있다.

: 상반기 주류 출고금액은 전체 약3조5,627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약2% 증가했으며, 맥주가 약7% 증가한 1조8천억원, 소주는 약3% 증가한 1조5천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주류종류별 매출액 점유는 맥주가 51%로 가장 높았으며, 소주 43%, 위스키 3% 순으로 나타났다.
: 맥주와 소주의 매출액 증가는 이들 주류의 원료비, 인건비, 물류비 등 구입비용 증가에 따라 주류제조원가가 상승하여 각각 지난해 하반기와 올해 초 가격인상을 한 결과로 보인다.
1. 막걸리 브랜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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