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인도의 사회적 기업 탐방을 통하여 비즈니스 모델과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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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탐방분야 및 목적
탐방분야
탐방목적
탐방국가 및 대상, 그 지역

- 탐방활동 및 계획
- 소요예상경비
본문내용
1. 소개

아쇼카코슬라에 의해 1983년 혼합형비영리조직 '개발대안'과 그 자회사 설립.
지속가능한 생계 및 개발, 지속적인 기술, 지속가능한 사회 환경을 다루는 광범위적 사회적 기업이다. 신기술과 새로운 방법론을 고안하여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소득을 창출하고 환경을 보호하고 재생해왔다.

2. 활동

개발대안은 시골장터에 내다 팔수 있는 규격화 되고 저렴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계들을 판매한다. (기와, 압축벽돌, 구운 벽돌, 재생종이, 베틀직물, 요리용화로, 연탄제조용프레스, 바이오매스 전기등) 이 가운데 타라 TARA 소형 콘크리트 기와 키트는 간단한 기계장치와 관련 공구로 구성되는데, 5명의 노동자가 수천 명을 위한 값싼 기와를 만들어낸다. 타라 수직통로 벽돌 가마는 연료 소모를 55퍼센트, 배출 가스를 50퍼센트 줄였으며 지금은 환경상의 문제점 때문에 금지된 전통 기술을 대신하는 기술로 공식승인을 받았다.

개발대안'의 전기산업체인 'DESI POWER'는 여러마을에다 잡초와 농업쓰레기를 연료로 쓰는 소형 발전소를 시설한다. TARAhaat 은 자체 인터넷 포털을 통해 마을마다 정보기술을 들여오고, 산하의 지역 텔레센터가맹점의 네트워크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켜 교과 과정, 전자정부 서비스, 인터넷 접속 서비스 등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지역주민들에게 제공하여 영리를 추구한다.

코슬라는 가난한 사람들의 삶의 처지를 제대로 파악함으로써 값싸고 유용하며 다양한 기술을 기획, 창안했으며 그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었다. 그런데 코슬라의 성공적인 혁신에 이끌린 기업, 공공조직, 비정부 조직 등 다른 부문이 그의 성공을 모방하려 한다면 어떻게 될까? 불행히도 그런 시도가 의도한 효과를 거두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실제로 정부와 개발기관으로부터 들리는 가장 흔한 불평 중 하나는 풀뿌리 민중 속에서 활동하는 사회적 기업가들이 창안한 혁신적 방법론은 전이성과 확장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 개발대안 자회사들의 다양한 활동들.
www.vsbkindia.com(벽돌, 가마 기술)
www.empowerpoor.org(가난한 지역의 시민사회육성 프로그램)
www.taraakshar.com(인도의 문맹률 타파)
www.cleanindia.org(공기와 토양환경의 정화 사업)
www.TARAhaat.com(시골과 오지에 인터넷 보급)

비즈니스 모델 분석

구성요소
기업 분석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가치 제안
목표고객
사회적 목표집단
인도의 저소득층 가난한 자
경제적 목표시장
사회적 기반시설이 취약한 가난한 시골, 난민촌, 오지를 비롯한 일반 시장에로의 확대가 가능.
가치제공
사회적 가치
지속가능한 개발이 선순환의 고리를 형성하여 새로운 가치창출의 밑거름으로 작용/ 인도적역에서 50만개가 넘는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
경제적 가치
기술혁신으로 연료소모도 50%로 절감/ 지속가능한 일자리 고용으로 인한 수익증대->삶의 질 개선
사회적관점에서의 전략적 포지셔닝
기술의 민주화와 효율성의 극대화를 이룬 미래시장의 선구자 역할
가치
창출
핵심역량
유용하고 값싸고 다양한 기술
조직

가치네트워크
정부기관과, 개발대안이 낳은 여러 자회사와 유기적으로 관계되어 있다.
수익모형
혼합형 비영리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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