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6장 경쟁자와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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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7.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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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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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1 - 독점적 경쟁시장
1. 기업 선정
1) 'YESHIN PJ (예신 피제이)' - Brand 'Codes Combine'
2) about 'YESHIN PJ'
3) about 'Codes Combine'
2. 선정 동기와 상황
사례 2 - 시장획정
롯데리아 매출․점포 수 추이
사례 3 - 시장구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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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정 동기와 상황
독점적 경쟁시장은 시장점유율이 작은 다수의 기업들이 서로 밀접한 대체재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시장 활동을 의미하는데, 기본적으로 경쟁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생산자들이 공급하는 재화의 특성이 약간씩 달라 그것이 바로 진입의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경쟁시장과 구별된다. 즉 경쟁시장에서는 제품이 동질적인데 비해, 이 시장에서는 제품마다의 품질이나 포장, A/S 등 제품과 관련된 전반적인 특성의 차이가 제품의 차별화를 가져와 그것이 독점력의 원천이 된다. 제조자에 따라 품질이나 특성, 디자인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너무나 당연한 것이므로 완전경쟁시장보다는 독점적 경쟁시장이 좀 더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별개의 특성을 지닐 수 있는 재화들, 예컨대 음식점, 미용서비스, 패션시장 등이 독점적 경쟁시장의 예로 볼 수 있다. 그 중 우리는 패션시장에 초점을 맞춰 출발 했다.
codes-combine을 선정하게 된 동기는 브랜드 창설 이후 종횡무진 캐주얼 시장의 선두주자로 군림해온 상위 브랜드는 런칭 초기에 내수 시장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영국 신성 디자이너 'Stella McCartney'의 컬렉션 스타일을 그대로 카피하면서(업계 담당자의 뒷 담화에 따르면) 당시 동대문 상권에만 존재했고 브랜드 화 되지 않았던 스타일을 브랜드화 시키는 면에서 선두주자가 되었다. 이후 잠시 변화되는 유행코드에 발맞추지 못해 흔들리는 것 같았으나, 내수 브랜드로써는 이래적인 대형 spa 브랜드의 유통시스템(fast fashion)을 도입, 적기 적시에 물량을 유입 하면서 독보적인 내수시장 1위를 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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