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로그 마케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기업소개
2. 환경 분석
Ⅱ. 본론
1. 한국인의 아침식사 실태
2. 한국인의 Lifestyle
3. 캘로그 마케팅 분석
4. 경쟁사 분석
5. 켈로그 관여도
6. 켈로그 포지셔닝
Ⅲ. 결론
Ⅳ. 후기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환경 분석
① 시장분석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영양이 풍부하다는 장점에 힘입어 도시인들의 아침 식탁을 점령한 지 20년이 넘었다.
70년대 말 연간 20억여원에 불과했던 시장 2008년 기준으로 1940억 원 수준에 달했다. 2007년 대비 약 17%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성숙기를 맞은 제품군임을 감안할 때 큰 폭의 성장률이다. 매년 평균 5%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시장이다.
농심켈로그와 동서식품(포스트)이 양분하고 있는 시리얼 시장은 아이들 간식용으로 선보였던 1980년 처음 소개될 때만해도 아침 대용이라고 믿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콜드 시리얼의 인기가 시들해지자 업체들은 기존 전략을 바꿔 어른들의 아침 식사대용으로 전략을 전환하게 된다.
그 결과 1980년 말 연간 20억 원에 불과했던 시리얼 시장은 1990년대 후반부터 연평균 20%대의 고속성장을 거듭해 2000년 초에는 1500억 원대에 성장을 이룬다.
최근 시리얼 시장은 웰빙과 로하스 등의 영향으로 단맛을 강조했던 기존 시리얼의 인기가 시들면서 1200억 원 대로 시장이 하락함에 따라 시리얼 업체들은 다시 한 번 전략 수정에 들어갔다.
우선 '시리얼은 설탕 범벅'이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설탕 함량을 대폭 낮춘 '저당분' 시리얼과 곡물 등 건강을 강조한 제품들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동서식품과 농심켈로그는 각각 '콘 푸라이트 1/3 슈거라이트'와 '콘 푸로스트 1/3 라이트슈거'라는 이름으로 설탕 함량을 기존 제품에 비해 3분의 1가량 줄인 제품을 내놓고 있다.
또 농심켈로그가 최근 내놓은 '콘 푸로스트 바이오 장'은 올리고당을 사용, 설탕 함량을 30% 이상 낮추는 것은 물론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기능성 성분 프리바이오틱을 함유했다. 프리바이오틱은 주로 발효유에 첨가되는 성분으로, 장내 유산균 활동을 활발히 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서식품은 웰빙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녹차를 활용한 '포스트 홀앤올 깔끔한 녹차 후레이크'를 선보였다. 최근 웰빙 컨셉에 맞춘 주력 제품 가운데 하나로, 전남 보성산 녹차 가루가 들어 있어 맛이 깔끔한 게 특징이다.
시리얼의 기본 재료인 옥수수 외에 검은 콩, 깨, 현미 등 웰빙 소재로 넣은 곡물 시리얼도 인기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동서 포스트 http://www.postopia.co.kr/
2) (주)농심 켈로그 http://www.kellogg.co.kr
3) 웅진식품 (아침햇살)- http://morning.wjfood.co.kr/
4) 네이버 백과사전
5) 한국경제- [포스트, 시리얼 시장 ‘앞지르기’성공]/03년 3월 2일
6) 마이다스 동아일보 경제- [켈로그 영양은 상품] 켈로그의 STAR 마케팅/98년 12월 7일
7) 네이트 뉴스- [켈로스 ‘곡물이야기, 자연이 키운 호박과 고구마’ 출시]/09년 10월 15일
8) 프라임경제 - [‘솔직마케팅’이 뜬다.] - 07년 12월 5일
9) 도깨비 뉴스 - [켈로그의 신제품 마케팅 실패:파맛차카] / 05년 1월 3일
10) 매일경제- [2등의 반란 ... 1등 따라잡는 그들만의 비법] / 09년 6월 10일
11) 한국일보- [켈로그,포스트, 조용한 시리얼 시장에 파동 일었다]/ 09년 10월 18일
12) 한국일보-[허리띠 졸라매야 할 때라지만,다이어트 식품 시장은"배불러"]/09년03월27일
13) 세계일보-[아! 맛있게 먹었지만… 쉿! 걱정하지 마세요.]/ 08년 12월 08일
14) 아주경제- [웅진식품 아침햇살, 2000억 시리얼시장 본격 진출]/ 09년 07년 29일
블로그
15) 켈로그의 시장실폐 사례 - http://blog.naver.com/zilch84
16) 켈로스 스페셜 K Red berries - http://manor.egloos.com/1628502
17) 高價 전략으로 되살아난 켈로그 - http://blog.naver.com/globalbest
18) 켈로그 씨리얼 메이트 Kellogg's cereal mates - http://blog.naver.com/globalbest
19) 켈로그 관한 내용- http://www.firstname.kr/
20) 위즈덤 하우스 -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조원익
논문
21) 새로운 소비 주역, 싱글을 잡아라 - LG주간경제
22)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특성 - 박선영
23) 200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나타난 아침식사유형에 따른 식사의 질과 건강상태
- 심재은,백희영, 문현경
24) 한국인의 아침 식사 실태 - 장남수
25) 여대생의 아침식사 실태와 이상적 아침식사 유형을 위한 연구 - 이진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