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제16장 국제기업의 재무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8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국제금융시장의 시장구조
제2절 환율예측이론
제3절 환위험관리
제4절 국제기업의 자본조달
제5절 국제기업의 자본예산
제6절 국제기업의 운전자금관리
제7절 국제기업의 이전거래
본문내용

- 재무관리
기업 내의 자금흐름 및 의사결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활동.
기업이 필요자금을 조달, 내부에 적절하게 분배, 공급하는 모든 재무활동.

- 국제재무관리
재무관리가 국경을 초월하여 이루어지는 것.
자금의 국제적 조달, 자금의 국제적 운용 및 이익의 국제적 관리.
모기업의 재무관리는 물론 해외자회사의 재무관리가 모두 포함됨.

- 국내재무관리와 국제재무관리의 차이점
전자는 동일한 금융환경하에서 자국통화를 매개로 전개.
후자는 국제금융시장에서 국제통화로 이루어짐.
따라서 국제금융시장에서는 환율, 환위험, 정치적 위험, 국제금리,
국제금융시장의 금융거래관행 등이 매우 중요한 변수.

외환시장 현물환시장 (spot exchange market)
: 거래당사자들이 서로 다른 통화를 이용해서 다른 날짜
에 형성된 호가에 계약을 체결하는 시장.
선물환시장 (forward exchange market)
: 미래시점에서 이루어질 외환매매거래의 환율을
현재 시점에서 미리 합의를 통해 계약하는 시장.
스왑거래 (swap transaction)
: 현물환과 이에 대응하는 선물환을 동시에 거래하는 것.
외환(통화) 선물시장 (foreign exchange futures market)
: 약정된 금액의 외국통화를 정해진 미래의 날짜에
거래하기로 계약하는 시장.
옵션 (option) 시장
: 특정한 미래의 기간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지정된
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시장.

금융시장 직접금융시장 : 국제자본시장(International Capital Market)
간접금융시장 : 대출(credit) 시장
장기 (5년 이상 7~10년~20년) : 은행단차관 시장
중기 (1년 이상 3~5년)
단기 (1년 이하) : 화폐시장 (money market)


- 대주들이 모여 하나의 단체를 이루어 한 차주에게 차관을 빌려주는 금융기법.
1) 거액의 자금을 대주 은행들이 크게 부담하지 않고서도 쉽게 조달 가능.
2) 대출에 따른 상환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음.

- 1970년대 후반 이후 국제금융시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국제대출기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풀무원 건강식품의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 기업으로, 300여 시간의 교육을 수료한 1만여 Health Advisor가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건강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먹는샘물사업 / ㈜풀무원 샘물생수업계 최초로 ISO 9002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먹는샘물의 품질 시스템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먹는샘물의 해외 수출에 대비한 품질경영 체제의 국제적인 지위를 확보했다.녹즙사업 / ㈜풀무원 녹즙풀무원의 건강음료 사업으로 시작해, 2002년 4월 독립법인을 설립한 (주)풀무원녹즙은 국내최초로

  • [경영학] 유한킴벌리 성공사례, 소니 VTR의 베타방식 실패사례
  • 목 차Ⅰ. 유한킴벌리 성공사례■ 서 론■ 유한킴벌리의 역사와 현황■ 유한킴벌리의 기업이념과 경영방침■ 성공요인● 품질경영● 신인사제도● 윤리경영● 환경경영■ 교 훈Ⅱ. 소니 VTR의 베타방식 실패사례■ 서 론● 소니기업소개■ 본 론● VTR전자업계흐름● 소니의 BETA방식 VTR● 마츠시타의 VHS방식 VTR■ 실패요인분석■ 결 론■ 시사점※ 참고자료Ⅰ. 유한킴벌리의 성공사례■ 서론유한킴벌리는 국내에서 외국 거대 기업인 P

  • 품질경영-장수제품의 브랜드전략 조사(까스활명수, 동화제약)
  • 경영의 개념과 발전단계 1. 품질경영의 개념품질경영을 ‘품질을 통한 경쟁력 우위확보에 중점을 두고, 고객만족 ․ 종업원 존중 ․ 사회적 공헌을 중시하여 최고경영자의 방침에 의거 전 종업원의 체계적인 개선활동을 전개함으로써 기업의 장기적 성공을 추구하는 경영방식’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파이젠바움은 품질경영을 보다 포괄적으로 정의한 종합적 품질관리의 개념을 내세우고 이를‘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 [마케팅전략]네트워크마케팅 산업의 발전방안
  • 기업 등이 참여하였다.) 경향신문, 1998. 9. 9.(2) 고객주문화(MASS CUSTOMIZATION)네트워크마케팅은 새로운 개념의 마케팅이므로 새로운 경영기법을 필요로 한다. 네트워크마케팅판매원은 바로 소비자이기 때문에 네트워크마케팅은 수많은 소비자를 접촉하는 고객주문화(mass customization)를 전제로 한다. 각각의 소비자의 주문접수처리뿐만 아니라 소포장 택배를 위한 물류시스템과 구매반품관리와 이에 따른 실시간 수당관리 프로그램 등 회원관리 시스템,

  • 중외 합작경영기업 계약서
  • 국제무역촉진위원회 대외경제무역중재위원회에 중재를 신청하여 중재절차에 따라 중재를 진행한다. 중재판결은 종결적인 것이고 쌍방에 대해 무도 구속력을 가진다.  제44조 본 계약의 체결, 효력, 해석, 이행과 분쟁의 해결은 모두 중화인민공화국법률의 보호와 관할을 받는다. 제19장 계약문자 제45조 본 계약은 중문 및    문으로 작성하고 2가지 문본은 동등한 효력을 가진다. 단 2가지 문본의 해석상 모슨이 있을 경우 중문본을 기준으로 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