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삼성화재 애니카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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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기업 선정 이유

Ⅱ . 본 론

1. 삼성화재 기업소개
2. 삼성화재의 내부적, 외부적 환경 분석
3. 삼성화재의 마케팅 전략 분석
4.경쟁사 분석
5. 삼성화재의 마케팅 전략 대안 제시
6. Marketing Mix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기업 선정 이유
과거 모든 손해 보험사들의 보험료가 같았던 시절에는 서비스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고유 브랜드를 개발할 필요가 없었지만 2001년 3월 자동차보험료가 완전히 자유화가 되면서 다른 회사와의 상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가 더욱 중요하게 됐고 이를 대변할 수 있는 브랜드 구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시장 변화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삼성화재는 ‘애니카’라는 브랜드 네임을 도입하고 공격적인 마케팅활동을 펼쳐 가격이 아닌 서비스 차별화에 중점을 두어 성공하였다. 삼성화재의 긴급출동 서비스 명칭이었던 애니카를 대표브랜드로 활용하고 고객에 따라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자동차보험=애니카’ 라는 등식을 인식시켜 자동차보험시장을 석권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그러나 리딩 컴퍼니로서의 삼성화재의 미래가 밝은 것만은 아니다.
현재 손해보험시장은 전형적인 레드오션(Red Ocean)의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레드오션‘은 산업 경계가 이미 정의되어 있고 기업들이 경쟁사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산업의 영역이고, 이러한 레드오션에는 한정된 시장 안에 다수의 경쟁사들이 있어 성장의 한계가 존재한다.
손해 보험 시장 역시 성장이 정체된 시장 상황에서 손해보험회사 간의 과당 경쟁이 만연되어있고 점차적으로 시장 전체의 수익성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실손 상품에 대한 판매를 생명보험사에도 허용해주고 방카슈랑스 판매 실시 등 금융업이 은행 중심으로 통합되고 있는 움직임은 손해보험회사의 선두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화재에게라도 잠재적인 위험요인이다.
또한 대한민국의 리딩 컴퍼니 삼성의 대표적인 키워드로 사용되는 ‘애니(Any)를 사용해 시너지 효과 발현하는데 일차적인 성공을 거두었지만 이러한 시너지가 언제까지 지속될 지는 애니(Any)자체의 한계성으로 인해 의문이 남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종서 지음, 『한 권으로 끝내는 변액보험』서울: 미래지식: 2006

이관수, 『브랜드 만들기』 서울: 미래와 경영: 2003

SERI마사모포럼, 『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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