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회계] Korean Air(대한항공) 회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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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e

2. Purpose

3. Questions
본문내용
A. Principal activities of Korean Airlines
Main- air transportation service
Others- aircraft maintenance
engineering services
the sale of duty-free goods



2009. 2. 6 조선일보

대한항공, 매출 2.5배지만 순손실 9배
대한항공의 순손실 규모가 아시아나항공보다 9배나 컸다. 두 항공사의 외형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이같은 손실 차이는 상당히 큰 편이다. 9배 차이를 가른 비밀은 바로 항공기 임대에 있었다.
 
비행기 임대한 아시아나, 高환율 난기류 피해
아시아나항공은 해마다 내는 항공기 임차료만 장부에 기입하면 되지만, 대한항공은 할부로 산 비행기 가격을 자산과 부채로 동시에 기입해야 한다.  
아시아나항공은 항공기 구입가격의 15%인 330억원만 연간 임차료로 내면 돼, 부채 부담에서 자유롭다. 실제로 현재 대한항공은 운용하고 있는 항공기 총 124대 중에 68대를 할부로 구입(금융리스)했다. 반면 아시아나항공은 총 68대 중에 절반 이상이 임대한 운용리스기이다.

AL, 고객 위한 돈 수천억 부당 사용

  대한항공이 신용카드사로부터 받은 제휴마일리지 판매대금을 회계장부상에서 모두 매출로 잡아 자체 사업비용으로 썼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윤선 한국소비자보호원(이하 소보원) 연구원은 “회계장부상의 선수금을 대한항공측이 임의로 매출로 잡아 회사비용으로 사용했다”며“소비자에게 돌아갈 돈을 자기네 돈처럼 쓴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고 말했다.
소보원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2002년~ 2007년까지 신용카드사로부터 항공마일리지 판매대금으로 5648억원을 받았다. 이중 소비자들에게 지급된 1926억원과 부채성 충당금 368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3354억원이 회계장부상에 매출로 잡혀 유류비, 판매관리비, 광고비로 쓰여졌다는 것이 소보원측의 주장이다.
 정 연구원은 또 “항공사가 여유좌석이 있을 때 만 보너스 좌석을 제공하는 등 항공 마일리지 사용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늘 손해를 본다”며 “부당한 회원약관도 반드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2008. 10. 10 네이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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