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화장품 산업의 미래와 그에 따른 문제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화장품산업의 역사

Ⅲ. 화장품산업의 현황
1. 국내 화장품 산업의 공급규모는 3조원 정도
2. 과점적인 형태의 화장품 산업
3. 유통 구조의 변화
4. 화장품의 유형

Ⅳ. 화장품산업의 문제점
1. 무역역조 심화
2. 국제경쟁력 확보 능력의 미흡
3. 할인경쟁과다로 유통질서가 문란
4. 투자 및 기술지원 미흡으로 신제품의 기술개발력 저조

Ⅴ. 화장품산업의 발전 방향
1. 연구개발 촉진
2. 관련 각종 법률, 규제제도의 개혁으로 경쟁력 확보
3. 산업 기술력 증진
4. 과다경쟁 지양으로 내수기반확대 및 무역활성화
5. 산업의 경영체질개선으로 기업경영 체제의 강화
6. 유통구조의 선진화 및 가격질서 확립

Ⅵ. 화장품산업의 개선 과제
1. 화장품 전문점의 기초제품의 판매
2. 소형 국내 매장 백화점 중심부에 배치 존재 부각
3. 국산 화장품의 장점에 대한 교육
4. 한인대상 수출정책 탈피와 중국시장 개척
5. 한국적인 제품 개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화장품산업의 현황

1. 국내 화장품 산업의 공급규모는 3조원 정도

국내 화장품 산업의 공급 규모는 3조원 정도의 규모로 이 중 국내 생산이 약 88%정도이다.(대한화장품 공업협회 자료) 이는 세계 전체 시장의 약 2.5%에 달하는 규모이다. 국내 시장의 경우 생산규모 면에서는 세계 10위권에 해당 하지만 우리나라 화장품의 해외 진출은 극히 미미한 실정이다.

2. 과점적인 형태의 화장품 산업

화장품 제조업체는 118개 업체에서 136개사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입업소의 경우도 460개사에서 606개사로 큰 폭의 증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136개 업체 중 생산금액 1,000억 원 이상인 업체는 6개 업체뿐이고 100억 이상의 생산실적을 거둔 업체도 전체의 20%인 28개 업체에 불과하다.
이러한 과점적인 형태는 브랜드 신뢰도에 따른 제품 구입경향으로 지속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에도 기술개발과 함께 실질적 기능성 제품의 선호가 이어지면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중하위권의 업체들은 특정 전문 유형의 제품이나 특정 계층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특화하는 경향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3. 유통 구조의 변화

유통구조에서는 아직 전문점 경로가 50%정도를 차지(약 16,500여 전문점)하여 가장 큰 경로이긴 하지만, 이는 전체 75%를 차지하던 것과 비교하면 전문점 경로 중심의 유통구조가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반면 수퍼, 마트와 같은 Mass시장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 전자상거래, 통신판매 등의 무점포 판매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병행 수입의 허용으로 자본과 유통 노하우가 월등한 외국 업체들의 국내 소매 유통 진출은 국내 화장품 유통에 큰 변화를 예상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김덕록, 화장과 화장품, 답게, 1997
ⅱ. 송민아·김화영, 국내 화장품 시장의 현황과 전망
ⅲ. 이은엽,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전망, emars, 2004
ⅳ. 이규철, 국제화 시대 국내 화장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 방안,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ⅴ. 장진아, 노화방지 화장품의 특허동향, 보건산업기술동향, 2001
ⅵ. 화장술의 역사, 시공디스커버리 총서
ⅶ. 하병조, 화장품학, 수문사,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년도가 오래된 레포트라서 수치가 다릅니다 참고들하세요
  • 31219***
    (2019.03.20 17:22:10)
회원 추천자료
  • 방송연예계의 구조적문제점 및 부조리비리에 대한 해결대안00
  • 문제점 및 부조리비리에 대한 해결대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방송 연예산업의 의미방송ㆍ연예(entertainment)산업이란 방송이 가진 여러 가지 기능 중에서 엔터테인먼트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방송을 산업적으로 살펴보는 관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방송ㆍ연예산업은 특히 방송의 엔터테인먼트적 기능을 가진 콘텐츠, 즉 드라마나 음악, 오락 프로그램 등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이런 콘텐츠의 제작, 유통이 중심이 되는 관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대한 제약요인 2.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1) 소비자보호의 중요성 (2) 소비자보호에 관한 국제적 논의 (3) 우리나라의 소비자보호 현황 3.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 과제 제3장 물류혁신 1. 제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개념 및 효과 (2) 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 (3) 해외시장의 현황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래와 제3자물류 2. 공급체인관리 (1) 공급체인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 [그린마케팅] 그린마케팅과 환경
  • 환경정책 및 계획그린마케팅과 환경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제 2 장. 그린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 1 절. 그린 마케팅의 출현 배경1. 고도 산업화 시대의 도래2. 사회적 마케팅의 등장3. 환경 중심주의의 대두제 2 절. 그린 마케팅의 정의1. 그린 마케팅의 개념2. 그린 마케팅의 필요성3. 그린 마케팅의 특성(1)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환경보호(2) 품질관리와 환경경영(3) 환경보호활동의 방향성4.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산업으로서, 이 가운데 특히 상업화 가능성이 높고 매체 연계성이 높은 분야를 별도로 문화콘텐츠산업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은 다음의 그림과 같이 제시되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 규모는 8천84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더욱이 미래에는 규모가 훨씬 더 커질것이라고 예상하고있다.≪전세계 콘텐츠산업에 대한 전망≫2. 문화콘텐츠의 개념 문화콘텐츠산업은 문화상품의 기획, 제작, 가공, 유통, 마케팅, 소비과정에 관

  • [21세기 백화점 경쟁전략] 21세기 백화점 경쟁 전략
  • 산업의 개념2. 유통산업의 분류 및 중요성3. 백화점에 관한 이론적 고찰Ⅲ. 국내 유통환경변화와 파급효과1. 유통시장의 대외개방가. 개방의 배경나. 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영향다. 백화점 산업에의 파급효과2. IMF 구제금융과 유통환경변화가. IMF 구제금융․나. IMF 구제금융이 유통환경에 미친 영향(1) 소매업태의 유통환경변화(2) 시장환경의 변화(3) 소비자의 의식 변화3. 정보화에 따른 소비문화의 변화Ⅳ. 국내 백화점의 발전과정 및 문제점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