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경제에서 부산의 위상 및 중추 역할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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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남권 경제
①. 동남권 경제란?
세계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정부 국토균형 발전 계획
전국 5+2 광역경제권 지정
동남권=부산+울산+경남
인구 약 800만 명 & 우리나라 2번째 공업 지역
②. 동남권 경제 규모
전국대비 동남권 면적 12.3%, 인구 15.9%, GRDP 17.3%
전국대비 동남권 산업별 생산/매출액 : 제조업 27.9%, 도소매 14.3%, 서비스업 5.8%
③. 동남권 산업의 특징
[동남권 산업별 특화도]
수송기계공업, 석유화학공업“울산”
정밀기계공업, 금속기계공업 “경남”
관광/금융/물류/서비스 “부산”
Ⅱ. 동남권 경제의 현 상황
①. 동남권 경제의 현 상황
부산 : 항만 물류, 관광/서비스, 동
북아 해양 거점
경남 : 기계/금속/부품/항공우주/
조선
울산 : 자동차/수송기계/석유/화학

☞ 높은 상호 의존성 & 지역별 특화 산
업 뚜렷함
②. 동남권 경제내의 부산의 기회와 위협

[기회]
일본 규슈 경제권과의 연계
항만 서비스와 관광자원 개발

[위협]
지역중추기능 미약
가용토지 부족
국제 공항 기능 취약
지역경제 선도산업 미흡
줄어드는 제조업 비중
본문내용
<강점에서>

전국대비 총생산17% →
생산 및 고용측면에서 전국대비
비중의 약20% 차지.

문제점 : 어떤 기준에서의 비율인지 알 수가 없다. 또한 강점으로 이 내용을 제시한다면 다른 광역권 대비하여 높은 수준인지도 파악할 수 없다.

대안제시 : 동남권은 생산 및 고용측면에서 전국대비 비중이 약 20%로 수도권을 제외한 나머지 권역 주에서는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부가가치비중은 전국대비 17.2%로 이고, 인구는 전국대비 16.1%이다.
제조업특화 →
제조업 비중이 58.1%로 가장 높음.

문제점 : 제조업특화라는 표현이 알맞지 않는 것 같다. 여기서 위에서도 수치로 인구나 비중을 표시하여 나타냈으므로 제조업에 관련된 강점도 수치로 표현하면 일관성이 있을 것이다.

대안제시 : 동남권은 산출액에서 제조업의 비중이 58.1%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서비스어비 28.8%로 생산기반이 강력한 지역이다.
** 추가적으로 강점에 넣으면
좋을 것 같은 내용

자급자족형 구조에 근접.
- 수도권은 타 지역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자급자족형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수도권을 제외한 권역 중에서는 동남권이 자급자족형 구조에 가장 근접해 있다.
<기회에서>

**추가적 내용

21세기 환태평양시대에 대비 전진기지로 발전가능
국가적 차원에서 동남권 지역은 유라시아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관문도시로서 21세기 환태평양시대에 대비하여 전진기지로 발전시켜야 할 전략적 위치에 있으며, 우리나라는 동북아의 경제활동과 국제 물류의 최적지로 부상되고 있다.
<동남권 경제 swot 분석 약점에서>
전문인력/연구개발투자 부족 이란 부분과

<동남권경제 swot분석에서 wo부분과
부산경제 swot분석에서 s(강점)으로 나왔던>
지역대학의 풍부한 연구인력 활용 이란 부분의

앞뒤의 말이 맞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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