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산업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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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문화콘텐츠산업의 마케팅 전략

가. 구전마케팅

나. 장소마케팅

다. 두바이 마케팅

나가면서


본문내용
문화콘텐츠 산업의 마케팅 전략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99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문화산업에 대한 마케팅은 거의 실시되지 않았다.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만큼 문화산업이 발전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문화산업에 대한 마케팅 기법들도 우리나라에 도입되지 않았다. 2000년대 들어서부터 문화콘텐츠 기업들이 마케팅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외국 문화콘텐츠 기업들의 벤치마킹을 통해 영화, 음악, 공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마케팅 기법들이 도입되기 시작했고 마케팅 인력들도 확충되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이란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많이 판매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기업은 이익을 올리고 소비자도 만족하는 일련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첫 번째 단계는 환경분석으로, 자사가 처한 환경을 이해하고 상황을 철저히 분석하여 전략적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환경분석에는 경제적인 환경, 정치적인 환경, 기술적인 환경 등의 분석이 포함된다. 이 때 마케팅하려는 제품에 대한 시장의 규모, 경쟁상황, 소비자 특성 등을 조사하는 시장조사도 병행해야 한다. 또한 경쟁사와 비교해 볼 때 자사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 기업 외부 환경에 있어서 기회로 작용하는 요인과 위협으로 작용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충분히 파악한 다음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최소화하며, 기회는 활용을 하고 위협은 회피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환경분석이 끝나면 이를 토대로 STP(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를 설정해야 한다. 먼저 고객 세분화(Segmentation)란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한 고객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여 공통적인 특성을 갖는 여러 개의 집단으로 분할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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