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산업의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경영학] 웹에니매이션캐릭터콘텐츠비즈니스사례분석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홍보마케팅][PR마케팅][홍보]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정의,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성공요인,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효과,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문화콘텐츠사업,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인터넷사업 분석
- [문화콘텐츠산업 개선방안] 문화콘텐츠산업 정의,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문화콘텐츠산업 정책 현황, 문화콘텐츠산업 문제점, 경기도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문화콘텐츠산업 개선방안
- 목차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문화콘텐츠산업의 마케팅 전략
가. 구전마케팅
나. 장소마케팅
다. 두바이 마케팅
나가면서
- 본문내용
-
문화콘텐츠 산업의 마케팅 전략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99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문화산업에 대한 마케팅은 거의 실시되지 않았다.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만큼 문화산업이 발전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문화산업에 대한 마케팅 기법들도 우리나라에 도입되지 않았다. 2000년대 들어서부터 문화콘텐츠 기업들이 마케팅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외국 문화콘텐츠 기업들의 벤치마킹을 통해 영화, 음악, 공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마케팅 기법들이 도입되기 시작했고 마케팅 인력들도 확충되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이란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많이 판매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기업은 이익을 올리고 소비자도 만족하는 일련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첫 번째 단계는 환경분석으로, 자사가 처한 환경을 이해하고 상황을 철저히 분석하여 전략적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환경분석에는 경제적인 환경, 정치적인 환경, 기술적인 환경 등의 분석이 포함된다. 이 때 마케팅하려는 제품에 대한 시장의 규모, 경쟁상황, 소비자 특성 등을 조사하는 시장조사도 병행해야 한다. 또한 경쟁사와 비교해 볼 때 자사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 기업 외부 환경에 있어서 기회로 작용하는 요인과 위협으로 작용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충분히 파악한 다음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최소화하며, 기회는 활용을 하고 위협은 회피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환경분석이 끝나면 이를 토대로 STP(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를 설정해야 한다. 먼저 고객 세분화(Segmentation)란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한 고객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여 공통적인 특성을 갖는 여러 개의 집단으로 분할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학 강의 깊이 이해하기 요약
- [미디어의이해] 영상콘텐츠 창구효과, 미디어는 메시지 관점에서 설명, 인간의 확장인기술, 문화관광콘텐츠산업의 중요성
- [홍보마케팅][PR마케팅][홍보마케팅 외국 사례]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종류,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이념, 홍보마케팅(PR마케팅) 성공요인, 홍보마케팅(PR마케팅) 해외진출, 홍보마케팅(PR마케팅) 외국사례
- [수출경쟁력][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산업][방송영상]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 애니메이션산업의 수출경쟁력, 산업단지의 수출경쟁력, 방송영상의 수출경쟁력, 한국상품의 수출경쟁력 분석
- 문화콘텐츠의 OSMU 활용 실태 분석에 따른 방안 -OSMU의 사례 분석과 그에 따른 바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