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와 광고] 콜라보레이션과 소비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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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정배경

◎콜라보레이션의 정의

◎콜라보레이션의 배경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소비트렌드의 도출
Ⅰ. 감성마케팅
Ⅱ. 개인화의 소비트렌드
Ⅲ. 아트마케팅

◎콜라보레이션이 주는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정 배경
 - 빠른 경제성장으로 인해 소비자 개인의 소비생활이나 가
치의 지적수준 향상으로 획일된 상품을 원하지 않음.

-> 자신만을 위한 특별한 상품을 원함.

 - 기업의 주5일제 시행으로 소비자들의 라이프사이클이
여가와 문화 지향적으로 변화

-> 기업들이 문화와 예술을 마케팅의 도구로 삼아
고객들에게 접근.

∴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요즘 대다수의 기업들이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해법으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을추구.

아트 마케팅과 소비트렌드
아트마케팅이란?

 문화예술을 통한 마케팅으로 기업의 문화예술 활동 지원이라는
메세지나의 개념에서 좀 더 나아가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문화예술을 활용하는 경영활동

아트마케팅과 소비트렌드와의 관계

소비자들의 욕구 다양화, 소비자의 가치의 변화에 따라
소비트렌드 변화

- 선진국의 패션과 명품 소비트렌드를 추종하는‘동조화’현상으로 일부 특권층만이 누릴 수 있었던 사치는 이제 중하류 층도 추구하게 되면서 아트 마케팅과 디자인이 강조.

콜라보레이션이 주는 효과
1. 제품의 가치상승
한불화장품은 앙드레 김 특유의 고급스럽고 우아한 이미지를 적용한
제품라인을 런칭해 앙드레 김의 네임밸류와 아이덴티티의 후광 효과로
인해 여타의 화장품이 갖지 못한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

2. 비즈니스영역의 확장
나이키와 애플이 스포츠 키트를 생산하여 새로운 비즈니스영역에 진입
하는 것과 갭일 롤랑 무레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드레스 부문을 강화시
켜 기존의 비즈니스영역을 확장.


참고문헌
검색엔진 네이버의 개인 블로그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브랜드협력(Collaboration) 전략의 소비자태도 연구(김지선,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2006)

디자인 제품에 적용된 브랜드 콜라보래이션의 방향(정재윤, 세종대학교 예체능대학)

패션산업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영역간의 콜라보래이션(정훈실, 연세대 대학원, 2007)

패션산업에서의 콜라보레이션 전략 :개인과 기업간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중심으로(조현아 ;명혜진;장남경/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5권 제1호 (2005. 4) pp.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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