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디지털 컨버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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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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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소개
2. Types Of Convergence
3. Case & Factor
생활 깊숙이 파고 든 컨버전스 제품
컨버전스 제품의 성공에는 많은 어려움 존재
실패 사례
● 시장 자체가 미형성 : 인터넷 단말기
● 목표시장을 잘못 설정 : 가정용 인터넷 전화
● 인프라 미비로 고전 : DVD 플레이어
● 높은 가격과 규격 논란 : PDP TV, DVD 리코더
- 성공 사례
● 기본에 충실하면서 기능 업그레이드 : 디지털 카메라
● 단순 복합이 아닌 복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 : 카메라 폰
4. Conclusion
- 본문내용
-
3. Case & Factor
생활 깊숙이 파고 든 컨버전스 제품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은 이미 알게 모르게 우리 생활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가장 간단한 예로 디지털 카메라가 있다. 순간적으로 디지털 카메라가 컨버전스 제품이었나 하는 의구심이 생길 수 있지만, 디지털 카메라는 기존에 필름을 사용하던 아날로그 카메라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킨 대표적인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이다. 디지털 카메라는 기존의 아날로그 광학 기술에 일종의 센서인 고체촬상소자 CCD(Charge-Coupled Device)와 메모리카드, 컴퓨터 기술 등을 사용해 필름 없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한 차세대 영상기록 매체이다. 1995년 하반기 일본에서 첫 선을 보인 디지털 카메라는 디지털 가전제품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대표적인 기기의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이외에도 DVD와 VCR의 복합 제품인 DVD Combi, 디지털 셋탑 박스, 디지털 TV, 카메라가 내장된 이동 단말기, 인터넷 단말기, 인터넷 TV, 인터넷 게임기 등 다양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들이 짧은 기간 동안 시장에 쏟아져 나왔다. 이러한 제품들의 면면을 보면 소비자의 니즈에 의해 동기 유발된 제품들보다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려는 기업들의 끊임없는 시도에 따라 개발된 제품들이 더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 같다. 기존 제품들의 성장 한계에 고심하던 기업들이 앞으로는 하나의 기기가 여러 가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방향으로 제품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믿음 아래 다양한 기능을 통합한 컨버전스 제품을 개발하여 이들이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자리잡아주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컨버전스 제품의 성공에는 많은 어려움 존재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려는 기업들의 높은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컨버전스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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