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품앗이 문화와 고객만족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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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개념적 틀, 연구방법


Ⅳ. 토론 및 분석

■ 사례 유형 - 기업 내부의 품앗이 경영
■ 사례 유형 - 대기업 간의 품앗이 경영
■ 사례 유형 - 대기업과 중ㆍ소기업 간의 품앗이 경영
■ 사례 유형 -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 간의 품앗이 경영
■ 사례 유형 - 품앗이 경영의 문제점 제시

Ⅴ. 결론

본문내용
- 삼성과 LG의 협력

‘삼성-LG LCD 교차구매..이종분야 R&D 협력도 본격화‘

“한국 정보기술(IT) 산업의 양축 삼성과 LG가 오랜 논의 끝에 25일 마침내 LCD 패널 교차구매에 합의하고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그간 반도체나 LCD 등 IT 핵심부품에서 한국의 독주를 막기 위해 일본이나 대만업체들은 여러 차례 연합전선을 구축해 한국을 공략해왔지만 우리 업체들의 대응방식은 항상 '각개전투'였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두 회사의 교차구매 합의는 외부의 적에 공동 대응을 위한 한국업체간 제휴의 효과를 가늠해볼 수 있는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수 기자

□ 대기업간 확산하는 상생협력

이번 삼성-LG간 교차구매 합의가 아니라도 올해 들어 대기업간 협력은 공동 연구.개발(R&D)을 중심으로 부쩍 늘어나는 추세다. 각 분야에서 세계 정상권에 속하는 국내 기업들끼리 손잡고 신성장산업 분야에서 우위를 선점하려는 것이 주된 목적으로, 정부가 제공하는 R&D 자금이 그 매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정부가 지원하는 신성장동력 R&D 사업인 '스마트 프로젝트'를 계기로 현대자동차그룹의 현대차와 현대오토넷이 삼성전자와 지능형 차량용 반도체 칩셋 개발에 나서고 현대모비스와 삼성LED가 복합기능 자동차용 LED 전조등을 개발하기로 한 것이 그 사례다.

□ 배경

1.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손해
지속적인 고속 성장을 해온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저마다 새로운 사업영역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경쟁사업이 늘어난 탓에 협력보다는 소모적 경쟁이 많고 이 때문에 국가단위나 산업구조 측면에서 보면 낭비성 중복투자가 적지 않았던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따라서 아직 경쟁이 첨예하지 않고 개발과 투자가 진행 중인 분야에서의 협력은 국내 대기업의 새로운 경영전략으로서도 필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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