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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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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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2. 한진의 3PL
3. 성공요인
4. 결론 및 제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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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그룹의 SCM 도입
다양한 산업군에 분포되어 있는 고객기업의 물류사업을 국내외 네트워크를 통해 성공적으로 수행
물적, 인적 네트워크로 그룹 내 자회사간의 특성을 살려 택배, 육운, 포장이사 부문에서 파트너십을 구축 → 한진 기업의 자산이며 경쟁력을 확보
- DLS(Digital Logistics System)를 비롯한 IT system 개발 및 고객기업에 최적의 SCM Solution을 제공할 수 있는 3PL전담조직 확충을 통해 글로벌 경쟁환경에서 고객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기 위한 기반을 갖춤
2) 한진그룹의 3PL(3자 물류, Third Party Of Logistics)도입
* 대상
공급체인관리의 재 구축을 통해 자원활용 극대화를 하고자 하는 기업
핵심역량에 집중하여 업계에서 비교우위를 선점하고자 하는 기업
선진 물류정보와 기술을 활용하여 경쟁사 대비 차별화를 두고자 하는 기업
시장 확대로 Global SCM에서 경쟁력을 갖고자 하는 기업
3) 3PL시스템의 역할
핵심역량 강화 : 비효율-고비용 부문과 주변업무를 아웃소싱하여 핵심역량에 집중하게 함으로써 경영체질의 강화를 도모
위험 분산 : 아웃소싱을 통해 고정비를 변동비화 하여 기업의 유연성을 강화하고, 이는 외부변화가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비용절감 : 전문기업에 아웃 소싱 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도 업무 가능
정보네트워크 확대 : 외부 전문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유효한 정보를 입수하여 활용가능
- 혁신 가속화 : 비효율부문의 재구성 등, 구조조정과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정하는 리엔지니어링의 수단으로 작용하여, 이를 통해 기업혁신 및 변신을 가속화
4) 한국에서의 3PL 추진현황
우리나라의 3PL은 지속적 증가추세이나 선진국에 비하면 절반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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