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업의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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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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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기대-성과 불일치 모형과 공평성 이론의 특징
1)소비자의 고객만족/불만족
2)기대-성과 불일치 모형
3)공평성 이론
2. 고객만족의 개념과 중요성
1)고객만족의 개념
2)고객만족의 중요성
3.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사례
1)대한항공
2)한국철도시설공단
3)금호렌터카
5.결론
- 본문내용
-
2. 본론
1.기대성과 불일치 모형과 공평성이론
1)소비자 만족/불만족의 개념과 평가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만족이란 "하나의 구매에 있어서 희생(제품을 획득하기 위해 지출된 비용)이
충분히 보상되고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 여기서 충분한 보상이란 실제의 구매
와 소비경험에서 지각된 대안의 성과가 대안평가의 단계에서 태도를 형성하면
서 기대했던 성과보다 크거나 같음을 의미한다.
즉 소비자는 구매에 앞서서 구매결과에 관한 기대를 형성(태도의 형성)하는데,
이러한 기대는 대안의 구매로부터 소비자가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견되는 효
익과 그러한 효익을 얻기 위하여 지출해야 하는 비용과 노력 등에 관련되며 그
러한 기대는 실제로 지각된 구매 후 평가결과들과 비교된다.
만족과 불만족은 주로 구매 전 기대성과와 구매 후 실제로 지각된 성과 사이의
관계로부터 결정되지만 일부 개인적 특성이 조정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
다. 즉 연령이 많을수록 기대수준이 낮고 만족하는 경향이 있으며, 여성이나 교
육수준이 높은 사람일수록 덜 만족한다. 또한 구매에 자신감을 가질 때나 구매와
관련된 다른 사람이 만족되었다고 지각할 때 더욱 만족하는 경향이 있다.
2)기대-성과 불일치 모형
만족 불만족은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비교, 평가, 선택, 구매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인 감정을 경험하느냐 하는 것이다. 즉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 중에 또는 사용 후의 평가로 기대 이상이냐 기대 이하냐에 따라 결정된다. 이러한 맥락의 이론은 Oliver(1981)가 제시한 기대불일치모델을 들 수 있다 기대불일치모델에서 기대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전망을 의미하며, 실제는 어떨 것이라는 예측을 반영한다. 따라서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 중 또는 구매한 후 기대와 실제의 차이를 비교하여 실제가 기대보다 큰 것으로 인지 될 때 만족을 나타내고, 실제성과가 기대보다 적을 때 불만족을 나타낸다. 음식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매장이 깨끗하게 잘 정돈되어 있기를 기대한다. 이 때 기대서비스와 실제서비스와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크기가 바로 만족/불만족이라 할 수 있다.
즉 고객만족은 기대와 불일치의 함수로 나타나는데 이때 기대는 비교수준으로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2007년 마케팅프론티어상 수상기업 사례연구 : 금호렌터카의 고객만족 경영
저자-하영원 ( Young Won Ha ) , 박경도 ( Kyung Do Park ) , 박진용 ( Jin Yong Park )
발행기관-한국마케팅학회
*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269309
[2009-07-22 13:09기사입력] ‘ 글로벌 석간종합지’ 아시아투데이
* http://cafe.naver.com/cssto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22
* http://blog.naver.com/kmac_kbpi?Redirect=Log&logNo=130046779781
*http://cafe.naver.com/sookyoungnangj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6
* http://cafe.naver.com/avadaegu.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12
* http://www.kr.or.kr/Main.do
* http://www.storysearch.co.kr/story?at=view&azi=166671
* http://blog.naver.com/tobi75?Redirect=Log&logNo=40002660004
* 문화관광축제 기념품 구매속성에 관한 연구 :재구매행태를 중심으로
-저자 : 박성준
* 서비스품질 및 기업이미지가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프랜차이즈 외식업을 중심으로 - 저자 : 나병환
* 데이터복구 서비스품질에 따른 고객만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저자 : 김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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