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북의 성공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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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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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1 연구배경
1.2 연구방법
Ⅱ. 본 론
(1) 세계 Personal Computer 시장
1) 전 세계 Personal Computer 시장 분석 (2008년 기준)
2) 전 세계 Personal Computer 시장 동향 (2008년 기준)
(2) 넷북 (Net Book)
1) 넷북 소개
2) 넷북의 정의
3) 넷북의 개발 배경
4) 넷북과 기존 노트북의 차이점
5) 제조사에 따른 차이점
6) 전 세계 넷북 매출현황
(3) 넷북 시장분석
1) 넷북의 시장동향
2) 소비자 선호에 따른 넷북의 수요와 성장 전망
(4) 넷북의 성공 요인분석
1) STP 분석
2) SWOT 분석
3) 확장된 SWOT 분석
4) 소비자 만족의 핵심가치
Ⅲ. 결 론
1) 넷북을 통해 본 소비자 만족의 핵심가치의 의의
2) 핵심가치를 통해 수립해 본 넷북 전략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방안
3) 논문의 한계
Ⅳ.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2) 전 세계 Personal Computer 시장 동향 (2008년 기준)
1. 노트북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노트북은 판매 가격의 하락, 사용 시간 및 성능 향상에 힘입어 소비자 PC 시장을 중심으로 활발히 도입되고 있다. 그 결과, 소비자 PC 시장은 노트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2008년에는 소비자 중 절반 이상은 노트북을 선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수의 성숙 시장에서 노트북의 비중은 출하량 기준 50%에 근접하거나 상회하고 있다. 미국 시장은 데스크톱과 노트북의 비중이 50/50 이며, 소비자 PC 시장만 고려한다면 2007년에 이미 노트북의 비중이 50% 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급격히 성장하는 신흥 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많은 소비자들이 노트북을 첫 번째 PC로 구매하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노트북이 데스크톱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면서 기능과 외관이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노트북 선호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저가 교육용 PC – MIT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교수의 OLPC (One Laptop Per Child) 진영의 XO Laptop과 인텔의 Classmate – 가 시장에 도입될 것이다. 그러나, 현재 XO Laptop은 당초 목표한 100 달러보다는 비싼 188 달러 정도이며, 가격의 한계를 극복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OLPC 는 무선 네트워크를 포함하여 복잡 다양한 IT 환경을 지원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많은 정부기관이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인텔이 OLPC를 탈퇴함으로써 인텔과 OLPC 진영과의 협업이 중단된 점은 장애 요소가 되겠지만, 저가 교육용 PC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 초기 지향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3. 그린컴퓨팅 (Green Computing). 데스크톱의 소형화를 비롯하여 소음이 줄어들고 성능 대비 전력 소비가 낮아지는 점은 환경 친화적인 요인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데스크톱은 전력 소비를 낮춰 전자제품환경평가도구 (EPEAT, Electronic Product Environmental Assessment Tool)을 받은 제품들이 도입되고 있으며, 특히 기업은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는 점에서 이러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아울러, 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소형 슬림 데스크톱도 소비자 및 기업 시장을 대상으로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 데스크톱 사용자들은 확장성 보다는 외관과 기능에 관심을 가짐에 따라 예전처럼 다양한 확장포트를 갖춘 시스템에 대한 선호도는 낮아지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기능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메인보드에 통합되는 점도 소형화 추세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
4. PC 제조사들은 데스크톱의 디자인을 혁신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올인원 데스크톱은 좋은 예가 될 것이다. 비록, 노트북이 전체 PC 시장을 견인함에 따라 소비자 시장에서 데스크톱의 수요는 감소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데스크톱 제조사들은 올인원 데스크톱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08년 전 세계 시장에서 올인원 데스크톱의 비중은 3% 정도를 차지할 것이며, 올인원 데스크톱의 성장은 데스크톱 시장에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올인원 데스크톱은 PC 제조업체에게 적절한 수준의 마진과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점에서 도움을 줄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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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KRG 레포트, <국내 PC시장분석 보고서>
KT경영경제연구소, <기술과 복음주의를 결합한 Technocvengelism에서 탄생한 넷북>
현대경제연구원, <블루오션전략>
<중소기업의 블루오션영역과 창출전략>
안치용, <블루오션의 거상>
2) 인터넷 사이트
www.seri.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hri.co.kr 현대경제연구원
www.dt.co.kr 디지털 타임즈 코리아
www.joins.com 중앙일보
www.donga.com 동아일보
www.chosun.com 조선일보
www.mk.co.kr 매일경제신문
기타 인터넷 포털 사이트 및 블로그 이용
http://lazion.com/2511753
http://blog.naver.com/2710young?Redirect=Log&logNo=50070835075 라이프로그
http://stock.mt.co.kr/view/mtview.php?no=2008092514064087238&type=1 money today 신문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20800&g_serial=374950 아이뉴스24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38783&g_menu=020800 아이뉴스24
http://blog.naver.com/gojump0713?Redirect=Log&logNo=140088484079 naver 블로그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48121 디지털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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