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정치경제] 다국적기업과 국제정치체제와 저개발 국가와 다국적기업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다국적기업과 국제정치체제
Ⅰ. 다국적기업과 국가간 갈등
1. 경제적 갈등
2. 정치적 갈등
Ⅱ. 다국적기업과 국가간 협조
Ⅲ. 다국적기업과 국제정치체제의 변화
저개발국가와 다국적기업
Ⅰ. 경제적 갈등
- 본문내용
-
2. 정치적 갈등
-다국적기업은 그 규모와 영향력으로 인해 종종 투자국과 투자수용국의 정치적 갈등의 객채 또는 원천이 되기도 하고 이들의 정책적 수단이 되기도 한다.
-다국적기업을 둘러싸고 발생하는 갈등의 유형
①투자수용국이 자국에 투자하고 있는 선진공업국의 다국적기업을 국유화하려 할 경우
②투자국이 자국다국적기업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투자수용국의 내정에 간섭하는 경우
③투자수용국이 자국에 자회사를 갖고 있는 다국적기업을 이용해 이들로 하여금 투자국의 대외정책이 투자수용국에 유리하게 되도록 로비활동을 시키는 경우
④생산자카르텔을 형성한 국제적인 민간기구가 투자수용국을 단결시켜 다국적기업과 이들의 모국인 투자국에 대항하여 더 많은 경제이익을 쟁취하려 할 경우
→이 경우 다국적기업은 국제사회에서 투자국이나 투자수용국의 정부에 의하여 이용당하는 객체가 아니라 자체적으로 움직이는 행위주체이다.
나이 교수는 다국적기업을 그들 스스로의 민간외교정책을 갖고 있는 실체로 보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