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정치경제] 해외직접투자와 다국적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해외투자의 추세변화
2. 다국적기업의 정의
3. 다국적기업의 해외투자동기
<결론>
- 본문내용
-
9장 제1절 해외직접투자와 다국적기업
1. 해외투자의 추세변화
-19세기에 영국을 비롯한 서구자본주의국가들은 간접투자 형태로 해외자본수출에 기여해왔고, 간혹 직접투자를 하는 경우에도 주로 식민지에서 철도 항만 등 공익사업을 위한 사회간접자본투자를 위주로 하여 왔다.
-20세기의 미국을 비롯한 선진공업국가들의 해외투자는 채취산업과 제조업에 직접투자를 단행함으로서 본격적인 생산의 국제화시대를 열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의 해외투자역할을 담당하여 온 다국적기업의 성격 또 한 변함.
<다국적기업의 전신>
17세기에 화란동인도회사와 같은 무역회사
19세기 영국의 각종 다국정은행 체제
제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대기업들
<표 9-4>
-19세기 영국지배하의 세계경제에서 영국의 다국적기업들이 주도적 역할을 했다면 20세기의 범미시대에서는 미국의 다국적기업이 해외투자의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어 정치와 경제의 역학관계를 짐작하게 해여 주고 있다 그리고 미국의 다국적기업이 해외투자의 주도권을 잡게 되면서부터 해외투자의 성격 지역 및 대상이 변하고 있음을 할 수 있다.
-투자가 제3세계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선진공업국가에서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투자대상도 채취산업 뿐만 아니라 제조업분야에로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