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광고가 소비자 가격상승에 미치는 긍정적 & 부정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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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매업의 경우 많은 광고에서 가격은 하나의 차별적 요소였다. 따라서 광고는 가격을 낮게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기업은 자사의 제품을 더욱 나아 보이게 하는 특성을 강조할 목적으로 광고를 이용한다. 이러한 경우 광고는 높은 가격을 합리화 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는 허위광고의 범주에 해당할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이다.

-모든 기업이 광고에 막대한 지출을 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일부 저예산의 효과적인 광고의 경우 매출상승을 가져와 일부 가격하락이 기여하기도 하지만, 결국 이는 상대방 기업에는 더 큰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비용의 증가를 초래할 수 밖에 없다.

-광고는 신규기업의 진입을 용이하게 해 주는 경쟁촉진 수단이다. Ex) 후발브랜드의 성공사례 (OB 맥주와 크라운 맥주가 시장을 장악하던 맥주시장에서 신규 브랜드였던 HITE맥주가 광고를 이용해 시장진입에 성공한 사례)
Cf)자유시장경제의 창달에 있어서 가장 장애가 되는 요소를 우리는 「시장실패」라고 한다. 이러한 시장실패를 일으키는 요인들로는 외부효과, 정보부족, 자연독점 등이 있다. 이처럼 광고는 상품판매 비용을 올리지만 경쟁을 촉진하기 때문에 결국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을 하락시키는 기능이 있다. 미국의 어떤 경제학자가 안경광고를 허용하는 주와 안경광고를 금지하는 주의 안경가격을 조사한 결과, 안경광고가 허용되어 있는 주에서의 안경가격이 그렇지 않는 주의 안경가격의 절반 정도밖에 안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는 광고가 비용상승 효과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하락시킨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일 것이다. 광고는 정보부족을 해결해 주고 경쟁을 촉진하여 결국 소비자를 보호하는 유효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는 신규기업의 진입을 막고 기존 기업의 지위를 보장해 주는 경쟁제한의 수단으로써 사용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광고가 기존 기업의 독과점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제품가격을 상승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 (작은 기업이나 그 산업에 처음으로 진입한 신생기업들이 대기업의 막대한 광고예산과 경쟁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
기업은 과점적 지위를 악용하여 제품가격을 인위적으로 높인다. 이를 통해 조달한 재원을 무차별, 초호화 광고에 투입해 또다시 과점상태를 공고히 하는 거대기업, 재벌들의 행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히 화려한 광고로 소비자들을 자극하는 이동통신사들은 그들이 지출하는 막대한 광고비가 결코 대량생산과 소비를 통한 가격하락에 영향을 주기는 커녕, 과도한 광고비의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면서 독과점 지위를 더더욱 공고히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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