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산업 및 유통] 비주얼 머천다이징, 비즈니스 플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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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매장 레이아웃
◐ 비주얼 머천다이징
◐ 상품제시 방법
◐ 상품진열 도구
본문내용
자유형(free flow, boutique layout)
집기나 통로를 비대칭적으로 자유롭게 배치하여 고객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함.
가장 단순한 형태
주로 취급상품이 적은 점포나 백화점 내의 큰 매장에 적합


격자형(grid layout)
전형적인 슈퍼마켓의 레이아웃 형태
길고 높은 선반형식의 집기에 상품을 가득 진열
상품을 가득 진열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 면에서는 가장 우수


경마장형(race track layout, loop)
격자형과는 달리 고객이 많은 상품을 볼 수 있도록 설계
여러 상품을 보고 충동 구매할 확률을 높임
백화점


마네킨(mannequins)
착용상태를 그대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설득력이 있다.
사실 마네킨, 추상 마네킨, 바디 마네킨, 토르소 등.
머천다이저와 VMD팀은 마네킨을 선택할 때에도 점포나 브랜드의 이미지, 타겟의 사이즈나 체형을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집기(fixtures)
상품을 보여주는데 사용되는 가구, 매장의 성격과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대부분의 집기는 판매공간을 최소한 적게 쓰면서 최대한 많은 상품을 매력적으로 전시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다.


① 스테이지(stage)
토탈 코디네이션을 보여줌으로써 매장 분위기나 점포 컨셉을 표현.
② 쇼케이스(showcase)
주의를 요하는 집기.
고객접근이 쉽지 않다.
③ 행어(hanger)
행어를 결정할 때는 상품이 고객에게 어느 만큼 보여져야 하는가와 필요한 매장면적을 생각.
④ 디스플레이 테이블(display table)
매장내의 메인 스테이지 역할.
신상품이나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을 진열.
고객의 시선을 끄는데 사용.
⑤ 층계 테이블(tiered table)
상품을 접어서 진열하므로 셔츠종류를 많이 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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