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글로벌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글로벌화란?
2. 글로벌경제하의 무역환경변화
3. 글로벌경제의 촉진요인
4. 국제경제기구의 무역정책
5. 무역 글로벌화에 따른 향후과제 및 개선방향
III. 결론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현재 세계경제는 WTO체제 정착에 따른 자유무역주의 대두, 정보통신기술 발달 등에 따른 경제활동의 시간적․공간적 제약 축소 등으로 단일시장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더욱이 EU, NAFTA, APEC 등 지역공동체들은 보다 거대한 통합단계를 밟음으로써 지구차원의 거대한 단일경제 형성을 촉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글로벌화의 진전으로 지구촌경제의 활동 축이 급변함에 따라 국경을 넘어선 무한 경쟁시대가 지속되고 있으며, 세계경제의 상호의존성이 심화되면서 개별국가의 경제운용도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다. 반면에 글로벌화의 진전은 각국과 기업에게 새로운 시장에의 접근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세계일류의 경쟁력을 구비한 국가․지역․기업에게는 무한한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화로 인한 무역의 변화환경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들에 대해 살펴보자
II. 본론
1.글로벌화(Globalization)
글로벌화(Globalization)란 국가간의 상호의존성이 증대되어 지구를 하나의 단위로 생각하는 세계관 할 수 있다.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부문에서 국경이라는 장벽이 없어지고, 사람과 물자, 기술, 문화 등이 자유롭게 교류되면서 국제 경쟁력과 함께 국제 협력이 강화되는 시대적 변화를 의미한다. 삶의 단위가 국가가 아닌 지구촌으로 확장되어 국경 없는 사회가 된다는 의미이다. 글로벌화된 환경에서는 제품, 기술, 서비스가 각국으로 자유롭게 이동하며, 인적자원과 자본의 흐름도 자유롭다.
- 참고문헌
-
★ 김관호, “세계화와 글로벌 경제” (박영사, 2003)
★ 김영래, “글로벌 비즈니스의 이해” (법영사, 2003)
★ 한국 자유무역협정 정책 자료센터 (www.kiep.go.kr)
★ 심원필, 박성호 “국제통상입문” (문창사, 2001)
★ 외교통상부 홈페이지 (http://www.mofat.go.kr/ko/index.mof)
★ 이용근, “무역실무” (동성사)
★ 한국개발연구원KDI
★ 삼성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