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e-비즈니스 전략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략의 개요
전략 기획 프로세스
BCG 성장/점유율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GE 비즈니스 스크린 매트릭스
SWOT 분석
산업 분석
가치 사슬
본원적 경쟁 전략
선발 전략과 장벽 전략
본문내용
SWOT
SWOT(또는 TOWS)은 강점 ㆍ 약점 ㆍ 기회 ㆍ 위협에 대한 머리글자이다. SWOT 분석은 보다 범위가 넣은 상황분석의 한 부분으로서, 기업의 전략 및 강 ㆍ 약점 등의 내부역량과 기회 ㆍ 위협과 같은 외부의 가능성 사이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켄 앤드류즈 가 SWOT 분석의 개척자로서 간주되고 있다.
1971년에 그는, 기업의 자원 및 역량과 외부환경간의 전략적 적합성을 공식적으로 개념화한 최초의 전략 이론가 중 한 사람이었다.
그는 이 방법이 틈새 전략을 결정하는 데 있어 유용하다고 주장했다.
즉, 기업이 기회를 활용하지 위해서 강점을 이용하고, 위협에 대항하여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방어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1.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예: 강점과 약점)
2. 우리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예: 조직적 및 개인적 가치)
3. 우리가 무엇을 하게 될 것인가?(예: 외부의 기회와 위협)
4. 다른 사람은 우리가 무엇을 하기를 기대하는가?(예: 이해관계자의 기대)


새로운 진출에 따른 위협
기존 경쟁기업들의 보복적 대응
진입장벽
규모의 경제
제품의 차별화
소요자본과 교체비용
유통경로
규모와 무관한 원가의 불리함
정부정책

기존 경쟁기업들 간의 경쟁강도
경쟁기업의 수
산업성장률
높은 고정비나 재고비용
제품 차별화
철수 장벽
특수한 자산
철수에 따른 고정비
전략적 상관성과 심리적 장벽
정부 및 사회적 제약


기존 경쟁기업들 간의 경쟁강도






대체상품의 압력
대체품이 있는지를 밝혀내는 것은 곧 같은 효능을 발휘하는 상품이 있는가를 찾아내는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작업은 쉽사리 수행할 수 없는 경우가 많고, 또 제대로 하려면 분석 전문가들이 지나치기 쉬운 산업이나 영업활동까지 정밀하게 관찰해야 할 경우가 많다.
특히 대체품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경우는 그 대체품이 자사의 제품과 가격 및 효능 면에서 대체성을 계속 향상시키는 경우와
또 그 대체품을 생산하는 산업이 높은 이윤을 얻고 있는 경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e-Business의 등장과 발달 및 향후 전망
  • 전자상거래는 물리적인 시설 없이도 기업과 고객이 가상공간에서 접폭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상거래 방식과 산업의 변화를 가속시키고 경영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이처럼, 디지털시대에 접어들어 사회가 급변하면서 기업의 사회경제적 경영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 변화 속에서 기업은 시장을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왔다. 인터넷의 등장과 확산은 각 산업계에 정보의 공유, 새로운 영업공간의

  • [서비스경영 환경] e-서비스경영 및 비영리조직 서비스경영
  • 전략비영리조직의 경영친략적 측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크게 비영리조직의시장과 고객 및 관계자들의 정의,비영리 서비스전략(사업실천전략,마케팅전략, 기금조성전략)의 수립, 조직의 혁신과 인사관리 , 성과의 측정 등으로구성된다.(1) 비영리조직의 시장과 고객, 관계자들의 정의-비영리조직의 시장비 영리조직이 사업을 수행하는 시장이란 수익성을 핵심 목적으로 하지않기 때문에 자신의 조직이 어떤 목적에서 설립되었으며, 어떤 사명(misso

  • [논문] 네이버 기업의 경영전략 실행을 위한 e-비즈니스 모델링 분석 23page
  • 수립하는 등 해외진출 역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네이버의 선전으로 전 세계 인터넷 산업의 신흥강자로 부상한 구글 조차 국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렇듯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가 강력한 경쟁 기업들을 물리치고 선도적 위치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를 e-비즈니스 경영전략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목적 및 연구 질문본 연구는 네이버에서 실제로 e-비즈니스가 어떻게 적용 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e-비즈니스 모델링의

  • [국제경영] 국제경영의 특수논제
  • 전자상거래를 포함하는 개념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고도의 IT를 활용- 전략 지향적 비즈니스제품의 개발, 제조, 생산, 및 소비까지 모든 과정이 인터넷과 접목유통 1. e-비지니스1) e-비즈니스의 개념 및 특성*1. e-비지니스1) e-비즈니스의 개념 및 특성e-비즈니스의 특성 IT는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 핵심적인 고려요소정보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구조화하고 통제하는 것이 중요 (ERP, CIO)다른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 및

  •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의미, 필요성,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목표설정, 추진실적,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활용 사례, 개선 과제 분석
  • 전략적 제휴와 아웃소싱을 활성화함으로써 기획에서 제품 출시에 이르는 기간을 단축시키고, 급변하는 고객의 욕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민첩경영체제를 구축할 수 있음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등을 활용하여 국내외 우량 파트너와의 관계를 긴밀히 하고 전략적 제휴 및 아웃소싱에 적합한 가상 기업 조직,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을 적극 활용해야 함- 특히, 온라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적극적으로 모색함으로써 e-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사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