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세계 교역구조 변화와 국제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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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역별 교역구조 변화

1) 권역별 교역량과 전망

2) 2000년대 세계 교역구조의 특징

2. 품목별 교역구조 변화

1) 농산물

2) 공산품

3. 신흥 국제물류중심지의 부상

1) 동북아시아

2) BRICs

3)신흥 물류 교역국들의 부상 요인

본문내용
2) 2000년대 세계 교역구조의 특징
-EU의 세계교역비중 감소, 아시아와 NAFTA의 교역비중 증가
-아시아와 NAFTA의 세계 교역비중이 증가한 이유
ㄱ.1990년 이후 중국, ASEAN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지역으로 다국적기업들의 생산거점이전
ㄴ.역내 국가들 간의 교역량의 증가로 인해 NAFTA의 교역증가
ㄷ.아시아의 역내교역비중이 빠르게 증가
-지역별 세계교역구조의 변화가 물류에 미칠 영향
ㄱ.3대 경제권의 중심 국가들이 세계무역 및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상태에서 역내 경제통합이 진전됨에 따른 역내차원의 생산, 소비, 금융서비스 등의 분업화가 심화
ㄴ.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의 부상에 따라 세계 무역 및 산업구조가 아시아를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아시아지역이 새로운 국제물류의 중심지로 부상
ㄷ.아시아, ASEAN, 동유럽, 독립국가연합 등의 교역확대

2. 품목별 교역구조 변화
1) 농산물
-수출비중
1990년 12.2% → 2002년 9.0%
농업기술의 발전과 절대빈곤의 감소로 교역비중이 점점 감소할 것으로 전망
2) 공산품
-수출비중
1990년 63.4% → 2002년 72.7%
IT발달, 지역경제협력 그리고 생산, 조달, 판매의 글로벌화로 교역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현재 섬유나 의류 등의 비중 감소, 철강 및 금속, 화학제품, 반도체, 자동차, 사무기기와 유․무선 통신장비, 정밀기기. 기계류 및 운송장비의 비중은 지속적 증가
-기술발전에 따른 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등 새로운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해 왔으며 향후에도 생물산업, 신소재, 통신기기,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 등 첨단기술제품을 중심으로 한 지식교역이 3대 경제권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할 전망
*메카트로닉스 : 공학의 여러 분야가 복합된 학문.
▷농산물과 광산물의 교역비중 감소→농산물, 광산물의 주요 운송수단인 벌크화물에 대한 수요 둔화
▷공산품의 교역비중 증가→공산품 운송에 사용되는 컨테이너의 수요 증가

3. 신흥 국제물류중심지의 부상
1) 동북아시아
-동북아시아 국가 간 교역비중의 확대, 상호의존성의 심화로 중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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