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관광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중국 관광 산업 정책의 변화

2.2. 중국 관광 환경

2.2.1. 중국의 자연 환경

2.2.2. 중국의 경제적 환경

2.2.3. 사회문화적 환경

2.3. 중국 관광 시장의 주요 업종별 특성

2.3.1. 호텔업

2.3.2. 여행업

2.3.3. 음식 서비스업

2.3.4. 관광 명소 및 레크리에이션업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2.3. 사회문화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중 여가환경의 변화가 중요한데, 중국은 1999년 “전국 경축일 및 기념이 휴가방안”에 의해 일반인의 여가시간이 대폭 확대되었다. ‘연후정책’이란 기존 공휴일을 유동적으로 조정하여 연이어 붙여 쉬는 조치로, 휴일을 확대하여 내수를 진작시키려는 정책이다. 춘절, 노동절, 국경일을 포함한 ‘빅 3연휴’기간이 창출되어 중국인의 여가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도시화의 진행은 일상에 더 많은 긴장과 압력이 주어지는 도시인을 양산하고 있다. 도시화의 가중은 확대된 여가시간을 ‘주말여행’ 또는 ‘경축일여행’ 등을 통해 심신을 재충전하려는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인의 여가문화도 점점 다양해져서 여행, 도서관, 극장, 음악홀, 전시관, 박물관 등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2.3. 중국 관광 시장의 주요 업종별 특성

2.3.1. 호텔업

중국에서 통상적으로 호텔업은 관광산업의 핵심적 지주 산업이다. 호텔은 지리적 위치에 따라 도시의 중심지에 위치한 호텔, 휴양지 호텔, 도시 교외호텔, 고속도로 호텔, 공항호텔로 분류한다. 중국에서 호텔은 주로 성급(星級)으로 다섯 단계로 나눈다. 시장경제체제가 성립되기 이전 시기 성급호텔 최초의 기능이 주로 외국 여행자의 접대를 위한 것이었기 때문에 호텔의 가격이나 숙박 고객의 신분 혹은 지위에 따라 호텔등급이 나누어져 있었다. 이러한 분류는 중국 국내의 여행객의 사회여관 혹은 사회호텔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 분류로 볼 수 있다. 2004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여행 숙박시설은 28만 3천 8백 개이며, 성급호텔 9천 8백 개, 모텔 8만여 개, 개별적 여관 18만 4천여 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숙박업이 가지고 있는 고정자산의 가치가 7013.53억 인민폐에 달하고 전국의 관광산업 전체 고정자산의 83.1%에 달했다. 그럼에도 중국의 숙박업은 전국적인 대규모 호텔 체인의 성격을 갖지는 못하고 있고, 시장은 지역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지역성 호텔시장은 시장경제의 발전의 심화에 따라 동남아시아의 금융위기가 발생한 시기(1997-2000년)에도 북경의 경우 연평균 18.15%의 고석 성장을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호텔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호텔업계의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윤총액은 감소는 실정이다. 북경의 호텔업 통계를 분석한 결과 시장 진입은 용이하나 퇴출은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의 특성과 관련된 부동산의 성격상 청산이 용이하지 못하고, 전문 노동력에 대한 비용이 높기 때문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권세진(2006): “중국관광산업의 발전모델과 정책 분석,” 중국학, 27, 465-490.

조윤식(2005): “중국의 관광환경에 대한 소고,” 경제경영연구, 6, 1, 165-1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관광산업] 상해시 문화산업 발전의 현황
  • 서론. 들어가며 1-1 연구목적 및 기대 사항 본론. 1.상해시 소개 1-1 기본 정보1-2 현재 변화 방향 및 최근 이슈1-3 상해시 주민 특성 2. 상해시 관광 정책과 관광산업 발전의 현황2-1 중국- 상해시 관광 정책☉관광국 조직☉국제 관광 정책☉관광 정책의 변화☉관광 정책의 흐름2-2 상해시 관광 산업 발전 흐름2-3 한국-상해시 관광산업의 교류 현황☉한국-상해간 관광 흐름☉한국-중국 간 관광객 출, 입국 추이3. 상해시 문화산업 발전의 현황

  • 북한의 관광산업 및 대중국관광마케팅 사례조사
  • 북한의 관광산업 및 대중국관광마케팅 사례조사해외사례조사: 북한관광산업 및 대중국관광마케팅 사례조사목 차Ⅰ. 북한 개황Ⅱ. 북한의 관광개요 - 북한의 관광정책 흐름- 북한 관광 관련 기구 및 조직도- 관광시장 현황Ⅲ. 북한의 관광산업 현황- 북한의 관광교통망- 북한의 관광자원- 북한의 관광위락시설- 북한의 편의시설Ⅳ. 북한의 대중국관광마케팅 사례- 카지노를 이용한 중국 관광객 유치- 무비자 및 입국 절차 간소화- 다양한 교

  • 중국관광산업 레포트
  • 1. 中國의 관광산업중국은 2002년 세계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률이 8%에 달하며 GDP 규모가 10조위엔(元)을 초과하였고, 투자 및 소비도 크게 증가하여 고속성장의 직접적인 동인으로 작용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외수출 확대 및 재정수입 대폭 증대라는 화려한 경제실적을 거두며 세계 6위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였다. 특히 21세기 세계경제의 새로운 엔진으로 주목받는 중국의 잠재력은 블랙홀처럼 전 세계의 투자를 흡수하여, 2002년 해외직접

  • 중국 관광 서비스 중국의 관광산업 중국관광의 자원 중국 관광의 발전
  • 중국 관광 서비스 산업1. 중국의 관광산업중국이 엄청난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관광대국으로의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2.중국관광의 자원중국은 9백60만 평방킬로미터의 광활한 국토와 절경을 이루는 산수를 비롯해 56개 소수민족의 음식, 의상, 풍습은 물론 오랜 역사와 문화자원 모두가 관광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달에서 보이는 유일한 인공물이라는 만리장성, 중화사상의 근간이라 할 자금성, 천하절경 계림, 동야의 베니스 소주, 서호가 있는 항

  • 중국 관광정책 레포트
  • - 목 차 -서론- 중국의 관광 자원 및 관광현황 -본론1. 중국의 관광시장과 발전 목표1) 관광시장의 성장2)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 목표2. 최근 중국관광산업 환경의 변화1) 정치․경제적 환경2) 사회․문화적 환경3. 중국관광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결론서론 - 다양한 중국 관광 자원 - 중국은 9백60만 평방킬로미터의 광활한 국토와 절경을 이루는 산수를 비롯해 56개 소수민족의 음식, 의상, 풍습은 물론 오랜 역사와 문화자원 모두가 관광자원이라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