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관광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중국 관광 산업 정책의 변화
2.2. 중국 관광 환경
2.2.1. 중국의 자연 환경
2.2.2. 중국의 경제적 환경
2.2.3. 사회문화적 환경
2.3. 중국 관광 시장의 주요 업종별 특성
2.3.1. 호텔업
2.3.2. 여행업
2.3.3. 음식 서비스업
2.3.4. 관광 명소 및 레크리에이션업
3.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2.3. 사회문화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중 여가환경의 변화가 중요한데, 중국은 1999년 “전국 경축일 및 기념이 휴가방안”에 의해 일반인의 여가시간이 대폭 확대되었다. ‘연후정책’이란 기존 공휴일을 유동적으로 조정하여 연이어 붙여 쉬는 조치로, 휴일을 확대하여 내수를 진작시키려는 정책이다. 춘절, 노동절, 국경일을 포함한 ‘빅 3연휴’기간이 창출되어 중국인의 여가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도시화의 진행은 일상에 더 많은 긴장과 압력이 주어지는 도시인을 양산하고 있다. 도시화의 가중은 확대된 여가시간을 ‘주말여행’ 또는 ‘경축일여행’ 등을 통해 심신을 재충전하려는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인의 여가문화도 점점 다양해져서 여행, 도서관, 극장, 음악홀, 전시관, 박물관 등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2.3. 중국 관광 시장의 주요 업종별 특성
2.3.1. 호텔업
중국에서 통상적으로 호텔업은 관광산업의 핵심적 지주 산업이다. 호텔은 지리적 위치에 따라 도시의 중심지에 위치한 호텔, 휴양지 호텔, 도시 교외호텔, 고속도로 호텔, 공항호텔로 분류한다. 중국에서 호텔은 주로 성급(星級)으로 다섯 단계로 나눈다. 시장경제체제가 성립되기 이전 시기 성급호텔 최초의 기능이 주로 외국 여행자의 접대를 위한 것이었기 때문에 호텔의 가격이나 숙박 고객의 신분 혹은 지위에 따라 호텔등급이 나누어져 있었다. 이러한 분류는 중국 국내의 여행객의 사회여관 혹은 사회호텔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 분류로 볼 수 있다. 2004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여행 숙박시설은 28만 3천 8백 개이며, 성급호텔 9천 8백 개, 모텔 8만여 개, 개별적 여관 18만 4천여 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숙박업이 가지고 있는 고정자산의 가치가 7013.53억 인민폐에 달하고 전국의 관광산업 전체 고정자산의 83.1%에 달했다. 그럼에도 중국의 숙박업은 전국적인 대규모 호텔 체인의 성격을 갖지는 못하고 있고, 시장은 지역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지역성 호텔시장은 시장경제의 발전의 심화에 따라 동남아시아의 금융위기가 발생한 시기(1997-2000년)에도 북경의 경우 연평균 18.15%의 고석 성장을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호텔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호텔업계의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윤총액은 감소는 실정이다. 북경의 호텔업 통계를 분석한 결과 시장 진입은 용이하나 퇴출은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의 특성과 관련된 부동산의 성격상 청산이 용이하지 못하고, 전문 노동력에 대한 비용이 높기 때문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권세진(2006): “중국관광산업의 발전모델과 정책 분석,” 중국학, 27, 465-490.
조윤식(2005): “중국의 관광환경에 대한 소고,” 경제경영연구, 6, 1, 165-17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