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학과] 현대홈쇼핑의 인적자원관리 사례에 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홈쇼핑의 인적자원관리 사례에 관한 보고서
목차
•서론
회사선정 이유와 다루고자 할 인사관리
•본론
1.회사소개 -현대홈쇼핑
2.현대홈쇼핑의 평가관리
1) 제안제도
2) 포상평가
3) MBO 평가
-정량 평가 항목 계획 절차 (Plan)
-정량 평가 실시 방법 (Do)
-정성 평가 (Plan, Do)
4)평가 등급 배분 기준 (See)
•결론
현대 홈쇼핑의 인사평가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 현대 홈쇼핑은 5개 홈쇼핑 회사 중 가장 늦은 2001년 5월 개국해 그 해 11월 방송을 시작하며 영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현대 홈쇼핑은 2002년 9.6%이던 시장점유율을 2003년 13.9%로 높이는 등 엄청난 성장을 보였다. 그렇게 기업의 규모도 성장하면서 현대 홈쇼핑의 종업원은 2001년 734명에서 2002년 966명, 2003년 1009명으로 빠른 속도로 늘어났다. 그래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현대 홈쇼핑의 인사관리를 살펴보려고 한다. 인사관리분야는 여러 가지로 나눠지는데 그 중 평가관리에 초점을 맞출 것 이다.
1. 회사소개
1999년 현대백화점은 경쟁업체인 신세계, 롯데와는 달리 백화점과 시장 중복이 점점 가속화되는 할인점에 진출하지 않는 대신 온라인 쇼핑시장의 사업다각화의 필요성을 인식해 사업타당성조사 결과, 이 사업으로 인해 쇼핑 미디어 다각화 및 관련기술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여 추진하기로 결정해 현대 홈쇼핑과 e현대백화점을 설립했다.
하지만 기존 선발업체인 LG와 CJ가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현대 백화점은 ‘쇼핑 채널’을 기본 컨셉으로 설정하고 고급화를 통하여 선발업체인 LG 홈쇼핑, CJ 홈쇼핑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기존의 고급 백화점 이미지를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의도로 이로 인해 주문당 매출액을 기존 경쟁자들보다 더 크게 올리면서 추격하기 시작했다.
이뿐만 아니라 현대 현대 홈쇼핑은 더 나은 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 고객관리관계(CRM)시스템 구축, 여성들이 안심하고 상품을 주문해 수령할 수 있도록 여성 택배 기사가 상품을 배송하는 ‘드림서비스’, 그리고 고객과의 피드백을 위해 고객 평가단과 고객 모니터 요원, 옴부즈맨 프로그램, 외부 업체를 통한 모니터링 등 여러 가지 제도를 실행 했다.
2. 현대 홈쇼핑의 평가관리
현대 홈쇼핑의 인사평가는 각 종업원들이 자신의 업무를 얼마나 잘 수행했는가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지급하기 위해 실시된다. 현대 홈쇼핑은 기업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평가관리를 적절히 다루기 위해 제안제도, 포상평가, MBO 평가의 세 가지 평가도구를 이용하며, 특히 그 중 MBO에 초점을 맞춘다.
1)제안제도
현대 홈쇼핑은 현장에서 직접 일하는 직원들로부터 자신이 일하는 분야의 어떤 부분을 개선하면 더 좋은 작업환경과 더 좋은 성과를 도출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제안을 받고 있다. 제안제도는 크게 테마제안, Idea제안, 실시제안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우선 테마제안은 회사가 내놓은 특정 테마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제도이다.
두 번째로는 업무개선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Idea 제안제도가 있다. 현대 홈쇼핑은 이를 통해 업계 최초로 보험 상품, 금강산 육로관광 상품, 이민 상품 등을 판매하여 많은 관심을 끌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모든 관계를 유지하면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의 능력을 회복, 개발시킴과 동시에 사회생활상의 기본적 욕구를 지역사회에서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가정과 지역사회에의 참여능력을 고취시키는데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여기서 이렇듯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탈시설화를 지역복지와 연관하여 알아보고, 그에 관한 예와 외국의 사례를 조사해 보았다.1. 탈시설화의 개념탈시설화는 건물형태의 시설 밖으로 클라이언트들을 끌어내는

  • [논술] 논술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작성비법과 다양한 사례 제시
  • 사례는 개인적인 수필인 일기로부터 각종의 공식적인 조직에서 작성되는 보고서 등에서 매우 일상화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3) 인간의 감정에 따른 글의 형태모든 글이 감정이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글로서 표현되는 다양한 유형 중에 감정을 전혀 배제할 수 는 없지만 그래도 상대적으로 감정이나 인간의 이성보다 감성에 호소하는 글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보고서나 논문 등 매우 논리적이면서 합리성을 요구하는 글의 경우에도

  • 2024년 경영학원론 핵심요약서
  • 모든 구성원의 참여가 현실적으로 어려움 부문 간 과다경쟁 우려 신축성 또는 유연성이 결여되기 쉬움 계량화할 수 없는 성과가 무시될 수 있음2. 조직화 : 계획이 수립되면 설정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직무의 내용을 분석 및 설계하고 이에 적합한 인적자원들을 선발하며 최적화된 형태의조직유형을 체계화하는 과정 구성요소 : 직무, 권한, 책임, 직위 고전적 조직화의 원칙(압력이론) : 전문화 또는 분업화, 권한과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자원: 철광석, 석탄, 원유, 비철금속경제개발계획: 중 단기 경제개혁계획 (2001. 4)경제적 강점: 풍부한 부존자원 및 관련 산업의 잠재력, 첨단 기술 분야 발달경제적 약점: 비효율적 관리체계 및 저생산성, 외국인 투자환경 미흡2) 주요경제지표구분단 위19992000200120022003e1인당GDP달 러1,340.01,780.02,100.02,380.03,000.0경제성장률%6.310.05.14.77.3총통화증가율%56.758.436.134.039.4소비자물가상승률%85.720.821.515.813.7환율(달러당, 연말)Rouble27

  • INNO DESIGN 사례 분석 보고서 Design Management의 미래 이노디자인 분석 이
  • 사례로 본 디자인과 브랜드 그리고 경쟁력”, 웅진북스 , 2003.5산자부 외, “국가 디자인경쟁력 확보를 위한 디자인 전문회사 비즈시스 전략 연구” ,산업자원부&한국디자인진흥원 , 2003.12김영세, 12억짜리 냅킨 한 장, 중앙 M&B, 2001김영세, 트렌드를 창조하는 자 Innovator, 랜덤하우스중앙, 2005KBS 신화창조의 비밀, 2006-4-16,0.6초의 유혹: 산업디자인계의 마이더스김영세 편 이노디자인 홈페이지 http://global.innodesign.com/kor/ 이노맨 홈페이지 http://www.innoman.c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