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유통] 코오롱 스포츠 HEAD와 해외 SPA 브랜드의 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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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HEAD’ 선택 동기 및 브랜드 설명

(2) 머천다이징/디자인 기획과정 및 생산과정에서의 전략


1) 시장조사전략
2) HEAD의 STP전략
3) 시즌 별 상품 기획 전략 및 업무 흐름
4) 시즌 별 스타일 수 결정 전략
5) 기획 회의에서의 의견 조정
6) 품평회와 샵 마스터들의 의견 반영
7) 상품 원가와 가격의 상관관계
8) 제품 생산 방식 및 기간
9) 매장별 입고 상품의 결정 기준
10) 반응 생산
11) HEAD만의 특별한 전략

(3) 해외 Fast fashion 소개 – ZARA, UNIQLO, H&M

(4) 해외 SPA 브랜드의 머천다이징/디자인 기획과정 및 생산과정에서의 전략

(5) 코오롱 스포츠 HEAD와 해외 SPA 브랜드의 전략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European Premium Sports라는 큰 명제 아래 스포츠 오리지널리티와 앞서가는 스타일리쉬한 감성코드를 표현하는 라이프 스타일 스포츠 리더라는 컨셉을 내세우고 있다. 좀 더 세부적인 컨셉을 구분하자면 아래 <표1> 과 같다.


Premium 고품격, 럭셔리 프리미엄. 가치를 추구하는 정통 어번 스포츠 패션 코드 Luxury, Traditional, Value, Confident, High age
Endless change HEAD의 젊은 감성 소스로서 새로운 도전, 즐거움의 요서를 발굴해 내는 HEAD만의 오렌지 컬러를 중심으로 한 창의적인 정신 Delight, New, Orange, Low age, Creative, Future
Emotional 시즌 트렌드에 민감하면서 자신만의 개성과 스타일을 추구하는 감성적 코드 Fashioned, Stylish, Trendy, Unique
Personal Utility 어번 레져 스포츠를 중심으로 한, 개인의 능력과 스타일을 완성해 주는 HEAD만의 앞선 기술력 Function, Intelligent, Innovative, Leading
<표1>

(2) 머천다이징/디자인 기획과정 및 생산과정에서의 전략
1) 시장조사전략

- 매 시즌 고객의 needs를 파악하기 위해 어떻게 시장조사를 하고, 동향을 파악하는가?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소비자 착장 조사를 하고, 객원 마케터들을 사용하거나 시장 조사를 하는 등 보편적인 조사들을 한다. 이 때 트렌드에 관련된 박람회와 세미나를 통한 트렌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그 대표적 예로 ISPO(스포츠 박람회)가 있다. 또한 회사 내에 트렌드 관련 자료실을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기도 한다.
또한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등 많은 조사를 실시하는데, 이는 피드백이 잘 오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객 조사의 결과와 시장 조사의 결과의 차이가 클 경우 MD가 그 차이를 조정하게 된다.

2) HEAD의 STP 전략

STP전략은 브랜드를 만들 때 이미 정해지며 이는 브랜드 이미지와 연결된다. 브랜드가 진행되는 도중에 재조정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보통 다른 이미지를 내세울 때에는 세컨 브랜드가 나오게 된다. 대표적 경쟁 브랜드인 FILA의 경우에는 브랜드를 확장해 젊은 고객층을 유치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경우는 많지 않다. 다른 경쟁 브랜드로는 EXR, K-swiss가 있으며 이들은 모두 캐주얼 스포츠 브랜드로 EXR의 경우 ‘캐포츠(Caports)’ 라고 줄여 명명하기도 한다.
또한FILA는 빅뱅과 2NE1을 광고모델로 쓰는 등 스타마케팅을 하고 있지만 HEAD의 경우 충성심 있는 고객을 계속 붙잡기 위한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데, 고객카드의 적립내역으로 고객별 등급을 매겨 쿠폰이나 DM을 발송하는 전략을 실시한다. HEAD의 구체적인 STP를 알아보면 아래 <표2>와 같다.

Segmentation 연령, 라이프 스타일
Targeting 27~32세로 자신의 여가를 즐기며, 레저와 스포츠를 생활화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소유자 (실 구매층은 30대 중반~50대 초반, 구매력과 파급력 있음.)
Positioning 스포츠를 중심으로 클래식한 것을 현대적 캐주얼로 해석하여 깨끗하고 절제된 rich함으로 표현한다는 고품격 프리미엄 패션 스포츠 웨어 존.
<표2>

여기서 포지셔닝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면,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인식 속에 자신의 브랜드를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하여 위치시키는 것이므로 소비자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에 뛰어들 때, 이미 경쟁제품이 있는 브랜드와 동일한 포지션에 뛰어들면 실패할 확률이 높으므로 남다른 차별화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아래의 그림은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으로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있는 브랜드들의 위치를 몇 개의 축을 기준으로 나타낸 것이다.


위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HEAD와 FILA의 위치가 비슷함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HEAD가 FILA를 가장 큰 경쟁 브랜드로 인식할 수 있는 것이며, 다른 브랜드들과의 위치 상의 비교를 통해 차별화를 추구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복식문화연구』, 패스트 패션에 대한 고찰(제2보)-의복 평가 기준 및 점포 선택 기준을 중심으로, 김선희, 제15권 5호, 2007
-『Jo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vol.10. no.3, 2006
-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이지현,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한국생활과학회지』, 소비자 니드를 위한 한국형 SPA의 Fast Fashion, 장애란, 제16권 5호, 2007
-『Retailing in the 21st century:current and future trends』, Manfred Krafft, Murali K. Mantrala, Springer, 2006
-『How to Succeed at Retail: Winning Case Studies and Strategies for Retailers and Brands』, Keith Lincoln, Lars Thomassen, Kogan Page, 2007

[참고 사이트]
http://www.uniqlo.com/kr/corp/
http://www.hm.com/kr/#/startns/
http://www.fashionbiz.co.kr/BR/
http://www.businessweek.com/globalbiz
http://styleforum.co.kr/
http://www.appnews.co.kr
http://www.samsungdesign.net/default.asp
http://www.headsport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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