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DELL의 SCM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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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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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M이란?
◉기업소개
◉DELL의 전략
1. 직접판매방식
2. dell의 공급체인
3. dell online
4. 가상적통합(Virtual Integration)을 통한 공급자 파트너쉽
◉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1. (조직차원)
2. (기술차원)
3. (사람차원)
4. 초고속성장에 따른 통증
5. 제품 공급시간
6.올림픽 프로젝트
◉DELL의 성과
◉결론
- 본문내용
-
◉DELL의 전략
1. 직접판매방식
인텔이나 IBM등 그 당시 컴퓨터회사들은 다들 공급자부터 시작하여 생산자와 유통업자(도매상) 그리고 소매점을 거쳐 소비자에게 컴퓨터를 팔았음. 하지만 Dell은 기존의 간접판매방식에서 도매상이나 소매상등의 유통과정을 과감히 제거하고 고객에게 직접 주문을 받아 컴퓨터를 생산. 배달하는 직접판매방식을 채택. 그러므로 해서 dell은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귀담아 듣고, 고객에게 응답하며, 고객이 원하는 것을 공급할수 있었다.
2. dell의 공급체인
주문을 받은 후 생산하는 주문생산(pull)방식. 즉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오더하면 그 구매오더에 의해서 생산과 구매부서에 정보가 전달이 되고 생산이 되는 형태이다. 재고관리측면에서는 꼭 필요한 자재만 공급을 하는 최소재고 정책을 활용할수있다. 인터넷과 JIT를 결합한 방식으로 고객의 구매요청의해 자재의 이동과 활용을 수요예측을 하고 또 부품의 매입을 동시화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3. dell online
당시의 업계 관측통들은 거의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에 의한 전자상거래가 폭증할 것이라고 예견했음.
1996년 7월말에, 드디어 Dell은 자사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Online 사업을 시작
컴퓨터를 주문한 후 생산과정, 선적 정보에 걸쳐 자신이 주문한 것의 현재 진행 상황을 알 수 있는 장점이있음
4. 가상적통합(Virtual Integration)을 통한 공급자 파트너쉽
델은 월마트와 함께 SCM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불릴만큼 공급체인 관리를 잘했는데, 이 부분에서 그 점을 한번 더 느낄수 있습니다.
당시 경쟁기업체들은 수주와 발주를 통해 협업체라는 개념보다는 하청업체에 가까운 관계였습니다. 거의 주문을 하면 그 주문에 의해서 납품을하는 식의 관계였습니다.
그러나 델은 수직적 통합의 생산방식이 아닌 가상적통합(Virtual Integration)의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통하여 소수의 각 분야별 최고의 공급업체와 함께 협업을 하였기 때문에 성공할수있었음. (우수한 공급업체를 선정하여 함께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개발하기도 하였고, 서로의 정보도 공유하였다.)
◉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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